천사

광야시험과천사/마4:11

제이비젼 2014. 6. 13. 08:56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 드니라(ijdou ajggeloi proshlqon kai dihkonoun aujtw ; 이두 앙겔로이 프로셀돈 카이 디에코눈 아우토)

 광야 시험에서 마귀가 포기하고 돌아가자 천사들이 와서 예수를 수종 드는 장면인데 (dihkonoun ; 디에코눈)은 '섬기다, 봉사하다'는 동사 (diakonew ; 디아코네오)의 부정과거 능동태 직설법 복수 3인칭이다. 이 동사에서 '섬김, 봉사'라는 (diakonia ; 디아코니아)와 '종, 집사'라는 (diakono" ; 디아코노스)가 유래되었는데 이 말은 '식탁에서 시중 들다, 순종하다'를 지칭할 때 사용되는 말인데 헬라인들은 섬김을 품위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것은 인간을 섬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배하기 위해서 태어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동사가 LXX(70인역)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공적 봉사를 행하다'라는 (leitourgew ; 레이투르게오)나 '품삯을 받기 위해 섬기다'라는 (latreuw ; 라트류오) 또는 '노예로서 섬기다'라는 (douleuw ; 둘류오)로 사용했다. 천사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와 예수를 돕는다는 표현이 눅22:43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이곳에서는 본문처럼 예수를 수종 드는 종의 모습이 아니라 힘을 부여해 주는 조력자의 위치로 등장한다.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 드니라'(마4:11). 기독교의 생명이자 원천은 바로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진리의 증거에 기초하고 있음을 우리는 아무도 부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가 선포하신 성경의 모든 말씀이 진리임을 또한 믿습니다. 때문에 그분이 증거하시는 천사의 실체 또한 그분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불신자들은 그리스도에 의한 이같은 천사들의 실체를, 단순하게 당시 대중의 신앙을 그리스도께서 집합해 놓은 어떤 초자연적인 환상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어떤 증거보다도 분명하게 그리스도 자신이 증거하고 계시는 광야에서의 시험과 관련하여 천사들의 존재 사실을 살펴봄으로써 그같은 불신자들의 주장이 얼마나 불손하고 불경한 주장인가를 성경에 근거하여 좀더 구체적으로 밝혀 보고자 합니다.


1. 그리스도 자신의 경험과 증거


 1) 광야의 시험과 타락한 천사의 경험

 우리는 천사의 존재와 관련하여 성경에는 선한 천사만이 아니라 악한 천사, 즉 사탄 역시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예수님께서 광야에 나가 40일 동안 금식 기도를 한 후에 경험하신 사탄입니다. 오늘 본문도 바로 사탄이 예수님을 시험하는 광야에서의 시험과 예수님께서 그것을 단순히 물리친 사실에 관한 이야기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즉, 사탄은 무려 40일 동안이나 금식하신 예수님께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마4:4)고 하며 유혹하고 있는가 하면,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이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려 보라'(6절), 또 '만일 네가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네게 주리라'(10절)고 하여 예수님을 시험하고 있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당신께서 일찍이 하나님 아버지의 능력에 힘입어 창조하였던 피조물인 천사가 타락하여 사탄이 된 악한 천사의 존재 사실을 세상에 오심으로 비로소 당신 스스로 직접 확인시켜 주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직접 확인시켜 주신 것과 같이 악한 천사가 존재함을 또한 분명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2) 그리스도 자신이 직접 증거함

 하나님께서 그의 지혜와 권위와 함께 완전한 하나님의 아들로 보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악한 천사의 존재하심을 직접 경험하셨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 자신이 누구보다도 분명하게 천사의 실체에 대해서 말씀으로 가르쳐 주시고 또한 증거해 주시고 계십니다. 베드로가 검을 사용하여 가롯 유다의 귀를 자를 때 그리스도께서 만일 자기가 원하기만 한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열두 영의 천사를 부를 수 있다고 하시면서 베드로를 꾸짖으신 사실이 그것이며(참조; 마26:53-55), 부활 후 우리의 상태를 자손을 낳지 않는 천사의 상태에 비교하신 말씀(참조; 마22:29,30)이 바로 이를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주님께서 능력과 큰 영광 가운데서 재림하실 것을 예언하실 때 천사들이 그 때에 택한 자를 모을 것이라고 예고하신 사실과(참조; 마24:31),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할 때 그 원인이 바로 믿음이 약한 때문이라고 제자들을 조용히 꾸짖으신 사실(참조; 마17:18-21) 등은 그분이 실제로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의 존재 사실을 모두 인정하신 사실임에 틀림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천사에 대한 그리스도의 태도


 1) 선한 천사에 대한 태도

 선한 천사에 대한 그리스도의 태도는 사탄의 시험을 물리치신 후에 천사들의 나아와서 그분의 수종을 들고 있는 사실(참조; 마4:11)이나 그가 재림하실 때에 영광중에 천사들과 함께 온다고 하신 예언(참조; 마25:31), 그리고 그분이 필요하여 부르면 언제든지 지체없이 그의 천사들이 달려올 것이라는 말씀(참조; 마26:53) 등을 통하여 생각해 볼 때 매우 호의적이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과 같이 그의 천사들을 즐겁고 기쁘게 대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특히 그가 자기의 영광 중에 오시는 재림시에 그의 천사들과 함께 오겠다고 하신 것은 그의 천사들을 최소한 믿고 신뢰할 수 있게 때문일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경우 그가 부를 때 언제든지 지체없이 달려오는 절대 복종의 천사들을 누가 까닭 없이 미워하며 당신을 일심으로 섬기는 자들을 치시겠는가 하는 점이 바로 예수님께서 그들을 사랑과 온유로 대하시리라는 것을 확신시켜 주는 하나의 증거라고 하겠습니다. 


 2) 악한 천사에 대한 태도

 그러나 악한 천사에 대한 예수님의 태도는 친절하게 비타협적이시며 단호하게 물의를 내치시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약한 천사는 사탄과 더불어 불못에 던져질 것(참조; 마25:32,41)이라고 단호하게 못박아 말씀하고 계시며, 광야에서 사탄의 시험중에 계실 때에는 꾸짖어 시험을 물리치셨고(참조; 마4:11), 또한 그들이 사람들에게 들어가 그의 백성들을 괴롭하고 있을 때 그 사람들로부터 쫓아내신 사실(참조; 마8:28-33; 막1:32-34; 눅4:33-36,41) 등이 이같은 사실을 잘 말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그리스도는 천사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도 옳고 그림을 분명히 가려 그에 따른 공의로우신 태도를 취하심을 볼 수 있습니다. 


3. 천사의 존재 의미


 우리는 천사의 존재를 통해 그리스도의 진리와 만나기도 하지만 거꾸로 그리스도의 직접 증거하심을 통해 천사들의 존재과 그들의 활동을 체험하기도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직접 천사들의 존재를 증거하신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실제로 천사들의 사역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탄생과 부활, 그리고 재림을 믿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우리 가운데 성령으로 오셔서 활동하고 계시는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쉬지 않고 우리의 주님께 기도하며 그분 가까이 갈 수 있도록 천사들을 보내 달라고 간구함으로써 천사를 통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재차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야 시험과 천사


 a. 천사는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들임(마4:11)

 b. 사탄은 시험하는 자임(마4:3)

 c. 천사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도왔음(눅22:43)


1. 시험


 a.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

 ㉠ 목적

 ① 옳다 인정하시기 위함(약1:12) ② 상을 주시기 위함(약1:12) ③ 인내를 이루어 온전케 하기 위함(약1:2)

 ㉡ 방법

 ① 큰 희생을 요구하심(창22:1,2) ② 어려운 길로 이끄심(신8:2) ③ 선택의 기회를 주심(왕상3:5)

 b. 시험에 들게 하는 원인들

 ㉠ 재물에 대한 욕심(딤전6:9) ㉡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딤전6:9) ㉢ 유혹자(창3:1) ㉣ 악한 자와의 교제(고전15:33)

 c. 마귀의 시험

 ㉠ 목적

 ① 신앙을 버리게 하려고(마4:9) ② 죄를 짓게 하려고(대상21:1) ③ 사고를 헛되게 하려고(살전3:5) 

 ㉡ 방법 

 ① 간교한 말로 접근함(창3:1) ② 속여서 미혹함(고전11:3) ③ 진리를 가장함(고후11:14) ④ 욕망을 자극함(창3:5,6)


2. 그리스도와 마귀


 a. 광야 시험

 ㉠ 시험의 내용

 ① 육신의 안일을 위해 하나님의 능력을 쓰라고 함(마4:3) 

 ② 이생의 자랑을 위해 하나님을 시험하라고 함(마4:6)

 ③ 세상의 영화를 위해 하나님을 버리라고 함(마4:9)

 b. 그리스도의 사역 속에서의 마귀

 ㉠ 마귀를 쫓아내심

 ① 가버나움 회당에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심(막1:26)

 ② 거라사인에게 들린 군대 귀신을 쫓아내심(막5:1-13)

 ③ 간질병 귀신을 쫓아내심(마17:14-18)

 ㉡ 사탄을 패배시키심(요16:11)

 ㉢ 그리스도에 대한 마귀의 반응

 ① 괴로워하며 항의함(막1:24) 

 ②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인정함(눅8:28)

 ③ 무저갱에 보내지 않으시기를 간구함(눅8:31)

 c. 예수를 팔도록 유다를 미혹함(눅22:3)

 d. 그리스도로 인한 마귀의 운명

 ㉠ 성도들의 발 아래서 상하게 될 것임(롬16:20)

 ㉡ 하늘에서 쫓겨나게 될 것임(계12:8,13)

 ㉢ 무저갱에 갇히게 될 것임(계20:3)


3.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a. 그리스도는 창조주 하나님이심

 ㉠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어졌음(요1:3)

 ㉡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었음(골1:16)

 ㉢ 만물이 그 안에 섰음(골1:17)

 b. 하나님의 독생자이심(요1:14)

 c. 천사들이 그에게 경배함(히1:6)

 d. 만유의 주이심

 ㉠ 만물을 붙드시며 위엄의 우편에 앉으심(히1:3)

 ㉡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순복함(벧전3:22)

 ㉢ 만물이 그 발 아래 복종함(엡1:22)

 ㉣ 하나님이 모든 입으로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케 하심(빌2:11)


4. 그리스도의 생애에 있어서의 천사들의 사역


 a. 수태를 고지함(눅1:26-38)

 b. 부모에게 위험을 알림(마2:13)

 c. 광야에서 수종 듦(마4:11)

 d. 겟세마네에서의 기도를 도움(눅22:43)

 e. 무덤의 돌을 굴려 버림(마28:2)

 f. 여자들에게 부활을 알림(눅24:6)

 g. 갈릴리로 먼저 가실 것을 전함(마28:7)

 h. 제자들에게 재림하실 것을 선포함(행1:11)



' 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락한 천사를 물리친 예수/마17:18  (0) 2014.06.13
천사에 대한 교훈/마22:29-30  (0) 2014.06.13
예수그리스도의 증거/마24:53  (0) 2014.06.13
계시록의증거/계5:11,12  (0) 2014.06.07
서신서의증거/딤전5:21  (0) 2014.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