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ejxousian pash" sarko" ; 엑수시안 파세스 사르코스)
예수님의 중보 기도 가운데 하나님에게로부터 부여된 권세를 예수 자신이 말하고 있다. 예수는 아버지 하나님께 부여받은 통치권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택한 자들에 영생을, 불신자들에게는 심판으로 사용함을 선포하는 것이다. (ejxousian ; 엑수시안)은 '권세, 능력, 통치, 힘'이라는 여성 명사(ejxousia ; 엑수시아)의 단수 대격으로 '권세를' 이라 한다. (pash" ; 파세스) '모든 , … 마다'라는 형용사 (pa" ; 파스)의 여성 단수 속격이며 (sarko" ; 사르코스)는 '육체, 몸, 인간성'의 뜻을 가진 여성 명사 (sarx ; 사륵스)의 단수 속격인데 본문을 '모든 육체에 대한 통치권을' 또는 '모든 인간에 대한 권세를'로 표현할 수 있다. '만민' 즉 '모든 육체'라는 (pash" sarko" ; 파세스 사르코스)는 전형적인 히브리식 표현법으로 절대자 하나님과 연약한 인간의 존재를 대조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모든 육체에 대한 통치권을 예수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았는데 이는 세상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를 통해 영생을 주기 위한 것이다.
영생의 내용이란 영생이 가져다주는 축복 또는 영생의 성격을 뜻하는 말입니다. 성도가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영생의 축복은 너무나도 크고 다양하지만 그것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해 보면 영생이 가져다주는 영광된 미래에 대한 밝은 소망과 하나님의 은혜로운 선물로서의 영생, 그리고 하나님과의 완전한 교통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본문을 토대로 하여 영생의 세 가지 내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도의 소망
1) 소망의 성격
그것은 먼저 단절됨이 없는 생명에 대한 소망입니다. 그것은 시간의 개념을 초월하는 것이며, 언제까지나 계속되는 생명에 대한 소망인 것입니다. 또한 그 소망은 영원한 때부터 주어진 약속에 대한 소망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아직 태어나기 전에, 우주가 만들어지기도 전에 우리의 연약함과 죄악된 본서에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선택하셔서 구원하시기로 약속하신 소망입니다. 때문에 그것은 결코 흔들리거나 변경될 수 없는 확실한 소망이 되는 것입니다.
2) 소망의 유익
소망은 성도의 존재 이유가 됩니다(참조; 고전15:19). 그것은 성도에게 영광된 미래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갖게 해줍니다. 미래가 있기에 성도의 오늘을 어렵고 힘들어도 기쁨이 있고 평화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영생에 대한 소망은 세상에 대한 미련을 끊게 합니다. 더 좋은 세계, 더 아름다운 곳을 분명히 바라보게 함으로써 언젠가는 심판의 형벌을 면할 길 없는 이 세상에 대한 사랑에서 돌이키게 하는 것입니다. 영생에 대한 소망은 성도로 하여금 죄의 유혹을 이기게 합니다. 완벽하고 찬란한 세계에 대한 확신은 죄 따위가 주는 매력과 결코 비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성고로 하여금 끝까지 인내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의 원천이 됩니다. 그것은 잠깐 동안의 어려움이나 환난으로 인해 그가 확실히 바라보고 있는 미래의 영광과 축복, 아름다움을 결코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영생에 대한 소망은 성도의 존재 이유인 동시에 세상에서 살아가는 힘의 근원이 되는 궁극적인 소망인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선물
1) 죄의 삯인 사망
'삯'이라는 말은 '마땅히 받아야 할 대가'를 뜻합니다. 그것은 필연적인 관계를 뜻하며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될 관계를 뜻합니다. 죄와 사망의 관계가 바로 그러합니다. 죄는 그 대가로 반드시 사망을 요구하고, 죄인은 결코 피할 수 없는 죽음의 대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2) 하나님의 은사인 영생
'은사' 하는 말은 '삯'이라는 말과는 전혀 다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에 의해 소고하지도 않았는데 얻은 보수, 즉 '완전히 거저 받은 선물'을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 곧 영생이 이러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노력이나 공로에 대한 정당한 대가가 아니라 그것을 얻을 만한 아무런 노력이나 공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사랑과 자비로우심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베풀어주신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전적으로 그의 기쁘신 뜻에 따라(참조; 웹1:5) 주권적으로 그의 사랑하는 자에게 주시는 것이며(참조; 롬9:13), 때문에 그것은 자신의 사랑에 대한 확증인 동시에(참조; 요3:16) 인생으로 하여금 아무도 자랑치 못하게 하는(참조; 고전11:29) 하나님의 은혜인 것입니다.
3) 은사의 목적
은사의 첫 번째 목적은 우리의 찬양과 경배입니다(참조; 엡1:6). 그것은 인생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사랑과 놀라운 구원의 신을 깨닫게 하여 불평이나 원망, 한숨이나 절망 대신 감사와 찬양이 나오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 번째 목적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선한 일꾼으로 세우시기 위함입니다(참조; 엡2:10).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이 땅을 죄와 사망 ,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구원하여 의와 생명, 빛의 하나님 나라로 만들어 가게 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3. 하나님과의 완전한 교통
하나님과의 즐겁고도 완전한 교통은 영생을 얻은 성도가 누릴 축복된 상태를 말합니다. 그것은 인생의 범죄로 말미암아 불완전해지고 단절된 하나님과의 교제가 본래의 완전한 상태로 회복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교제의 회복은 이 땅에서의 회복과 하나님 나라에서의 완전한 회복으로 구별됩니다.
1) 이 땅에서의 회복
이 땅에서의 회복은 완전한 회복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늘에서의 완전한 회복과 교제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그 첫 번째 모습은 우리가 하나님을 깨달아 아는 것입니다. 그 첫 번째 모습은 우리가 하나님을 깨달아 아는 것입니다. 죽었던 영혼이 영생을 얻음으로 비로소 영원한 삶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고, 우리의 간구가 하나님께 상달되며, 참평화를 얻게 되고, 위로와 용기를 얻게 하며, 언제까지나 그의 도우심과 구원을 얻게 해줍니다.
2) 하나님 나라에서의 교통
하나님 나라에서의 교제는 이 땅에서의 불완전한 교제와 달리 완전하고 확실합니다. 그것은 이 땅에서 깨달아 안 여호와를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참조; 고전13:12) 볼 것이며, 영원토록 그와 함께 기쁨 중에 거하고, 세세 무궁토록 여호와를 찬양하고 경배합니다. 그곳에서는 더 이상 의심이 존재하지 않으며, 아픔과 고통이 없고, 육신의 연약함과 죽음이 없습니다. 그곳에서 온전하고도 영원토록 하나님과의 교제를 나눌 때 비로소 성도가 흘린 모든 땀과 피가 아름다운 면류관으로 보상되는 것입니다.
·영생의 내용
a. 성도의 소마이다(딛1:1-3)
㉠ 바울의 사도 된 까닭(1절)
하나님이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 곧 나의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 하나님의 영원 전부터의 약속(2절)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 전도의 행위와 더불은 것(3절)
자기 대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b. 하나님의 선물이다(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1.성도의 소망
a. 성도가 소망하는 것
㉠ 그리스도의 재림(롬8:22-25)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으로 소망이 아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 영광(롬5: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 영원한 삶(딛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 부활(행23:6)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을 인하여 내가 심문을 받노라
㉤ 그리스도(고전15: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 하나님(시39:7)
주여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b. 소망을 가지고 사는 성도의 생활
㉠ 흔들리지 않음(골1:23)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들은 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
㉡ 보증을 얻음(히6:18,19)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 구원에 거함(롬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 즐거움으로 삶(롬12: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 인내하게 됨(롬8: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 깨끗한 생활을 함(요일3:3)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2. 하나님의 선물인 소망
a. 근거
㉠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함(롬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 하나님의 약속에 기초함(행26:6,7)
이 약속은 우리 열두 지파가 밤낮으로 간절히 하나님을 받들어 섬김으로 얻기를 바라는 바인데 아그립바왕이여 이 소망을 인하여 내가 유대인들에게 송사를 받는 것이니이다
b. 하나님의 선물을 받는 자
㉠ 하나님의 아들 된 자(요일5:11,12)
㉡ 선한 싸움을 싸운 자(딤전6:12)
㉢ 영생의 떡을 먹은 자(요6:5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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