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ejxepesan aujtou aiJ ajlusei" ejk twn ceirwn ; 엑세페산 아우투 하이 알뤼세이스 에크 톤 케이론)
옥에 갇혀 있는 베드로를 주의 천사가 나타나 구출해 주는 내용이다. (ejxepesan ; 엑세페산)의 원형인 (ejkpiptw ; 에크피프토)는 '…에서 떨어지다, 넘어지다, 벗어나다, 제거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ajlusei" ; 알뤼세이스)의 원형인 (ajlusi" ; 알뤼시스)는 '사슬, 감옥, 감금'이라는 뜻이다. '그 손에서 쇠사슬이 벗어졌다'는 것은 갇힌 상태에서 자유롭게 된다는 상황을 설명한 것인데 이것은 주의 천사의 도움의 능력에 의해 벗어진 것이다. 즉 베드로는 주의 복음을 전하다 헤롯 아그립바 왕에게 잡혀 옥에 갇힌 상태에서,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가 참수당하고 이제 베드로도 내일이면 순교를 당해야 하는 입장이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주의 천사의 나타남으로 베드로에게 주어진 곤경을 이길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죽음 앞에 높인 성도를 주의 섭리 가운데서 구출하시고 주의 천사들을 통해 그 시험들을 이기게 하신다.
우리는 누구든지 세상에 사는 동안 수많은 유혹과 시험을 받으며 살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우리가 죽는 날까지 온갖 시험 속에서 살게 되며 그것은 세상의 마지막 날 예수님께서 재림하심으로 종지부를 찍게 될 것이라고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 시험은 크게 하나님에 의한 시험과 사탄에 의한 시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모두의 시험으로부터 하나님은 당신의 성도들을 지켜 주시기 위하여 천사들을 보내 도와주실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와 같은 사실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인간이면 누구나 세상 속에서 그 삶을 영위하는 이상, 그것이 어떠한 시험이나 유혹이 되었든지간에 반드시 어떤 시험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삶 자체가 바로 시험의 연속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시험이 지닌 두가지 성격과 그 시험과 관련된 천사들의 사역을 살펴봄으로써 성도들이 시험을 보다 올바로 분별하고 또한 그같은 시험에 직면해서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혜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1. 시험이 가진 두 가지 성격
1) 하나님에 의한 시험
시험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선하신 목적과 의도에 따라 그의 백성들을 실제로 시험에 들게 하심으로 그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분이 누구인가를 깨닫게 하며, 또한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이가 누구인가를 알게 하시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이나(참조; 창22:1) 욥(참조; 욥23:10)의 경우가 그렇고, 특히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억압에서 탈출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가는 동안에 그의 백성들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시험(참조; 출15:25)이 바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욥은 실제로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 (욥23:10)고 고백하고 있으며, 또한 신명기에서도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신8:16)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시는 하나님에 의 한 시험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를 구원해 줄 그분을 깨달아 알게 하기 위함이며, 따라서 시험을 통하여 오히려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탄에 의한 시험은 이와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2) 사탄에 의한 시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게 될 시험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단련시켜 구원에 이르게 하는 복된 시험과 함께 우리를 궁극적으로 멸망과 파멸에 이르도록 유혹하고 조장하는 사탄에 의한 시험이 있음을 또한 기억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 반(反)하는 육신의 쾌락과 물질적인 정욕, 그리고 이생에 대한 자랑 및 온갖 집착 등을 통하여 성도들을 좌절케 하고, 종국에는 멸망에 이르도록 인도하는 유혹이 바로 그것인데, 성경은 이같이 사악한 시험과 유혹의 원천이 바로 사탄임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참조; 마4:3; 살전3:5; 고전7:5). 뿐만 아니라 성경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같은 사탄의 사악한 시험에 굴복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참조; 딤후4:10; 약4:1-7). 이와 같이 시험에는 명백하게 구별되는 두 가지 성경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즉 하나님에 의한 의로운 시험과 사탄에 의한 멸망의 시험이 그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같은 시험이 가진 두 가지 성격을 먼저 올바르게 분별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2. 성도들의 시험과 천사들의 사역
1) 하나님의 시험과 사탄의 시험을 분별케 함
어느 것이 하나님의 시험이며 또 어느 것이 사탄의 시험인가를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분별하게 하시는 방법은 먼저 천사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시험의 목적을 알게 하신다는 점입니다. 즉 여호와의 사자가 모세에게 명령하여 애굽을 탈출하게 한 다음,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기 전까지 주신 모든 시험 가운데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지극히 사랑하며 또한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여러 가지 고난과 고통으로 단련시키고 있음을 알도록 깨우쳐 주셨습니다(참조; 출15:25; 신8:2-4). 이처럼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무조건 고통을 견디고, 시련을 참으라고 일방적으로 강요하시는 분이 아니라 자상하게 우리의 부족한 심령을 어루만져 주시고 우리의 고난을 보살펴 주심으로 강하고 의로운 자로 만들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를 믿으면 그 어떤 고난이나 시험이라 할지라도 능히 이겨낼 수 있음을 확신합시다.
2) 성도들이 시험을 이기게 도와줌
로마 군대의 물샐틈없는 경비와 경고한 감옥에 갇혀 있을 때의 베드로는 아마 이제 영영 여기서 로마의 군인들에 의해 죽음을 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하나님께 마지막 기도를 드리고 있었을지 모릅니다. 누구라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홀홀 단신 무기도 없이 그 감옥을 탈출하리란 생각은 감히 누구도 할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천사를 통하여 그를 구출해 내셨습니다(참조; 행12:5-11). 베드로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구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사도들이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도 천사가 문을 열고 그들을 놓아주었습니다(참조; 행5:19). 뿐만 아니라 바울이 격한 풍랑 속에 있을 때 하나님의 천사를 통해서 구원에 대한 소식과 격려를 해줌으로 바울이 시험에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참조; 행27:23-25). 이처럼 하나님을 믿고 모든 것을 그에게 의탁하는 성도들에겐 어떤 시험도 이길 수 있도록 그의 천사들을 보내심을 알 수 있습니다.
맺는 말
우리는 세상에 사는 동안 하나님의 거룩한 시험이든 아니면 사탄의 사악한 시험이든 시험에 들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때문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시험 자체를 거부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시험이 가진 성격을 먼저 올바로 분별하여 하나님의 의로운 시험인가 아니면 사탄의 시험인가를 식별하고, 사탄의 시험인 경우에는 단호히 그것을 거부하고 온전히 하나님을 믿고 의지함으로써 시험에 이겨야 할 것입니다.
·시험을 이기게 함
1. 악의 시험에서
a. 악의 근원
㉠ 간교한 사람의 마음(마15:18,19,20)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 욕심에서 나옴(약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 돈을 사랑함으로 생김(딤전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 하나님은 악을 사랑하지 않으심(호9:15)
저희의 모든 악이 길갈에 있으므로 내가 거기서 저희를 미워하였노라 그 행위가 악하므로 내 집에서 쫓아내고 다시는 사랑하지 아니하리라 그 방백들은 다 패역한 자니라
b. 악한 것들
㉠ 믿지 않는 마음(히3:12)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 악한 생각(약2:4)
너희끼리 서로 구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 허탄한 자랑(약4:16)
이제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자랑하니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c. 악에 대한 성도들의 태도
㉠ 악에 치우치지 말아야 함(욥26:21)
삼가 악으로 치우치지 말라 네가 환난보다 이것을 택하였느니라
㉡ 악을 미워해야 함(시97:10)
여호와를 사랑하는 너희여 악을 미워하라 저가 그 성도의 영혼을 보전하사 악인의 손에서 건지시느니라
㉢ 악행을 그쳐야 함(사1:16,17)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 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2. 물질을 시험에서
a. 시험의 원인
㉠ 다른 신들에게 절함으로(출34:14)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이니라
㉡ 욕심 때문에(약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b. 시험을 이기는 능력
㉠ 주의 입술의 말씀으로(시17:4)
사람의 행사로 논하면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좇아 스스로 삼가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사오며
㉡ 주의 인자하심으로(시94:17,18)
여호와께서 내게 도움이 되지 아니하셨더면 내 혼이 벌써 적막 중에 처하였으리로다
㉢ 어린양의 피로써(계12:11)
또 여러 형제가 어린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c. 시험을 이김으로 축복을 받음
㉠ 견고한 바위가 보장됨(사33:16)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 보장이 되며 그 양식은 공급되고 그 물은 끊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 부족함이 없게 됨(약1: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 존귀를 받게 됨(벧전1:6,7)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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