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십자가의 도
기독교의 모든 진리 중심에는 십자가가 서 있다. 동시에 이 십자가는 많은 사람에게 걸림이 된다. 왜냐하면 눅9:23의 말씀처럼 우리가 져야 할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도'라고 번역된 원문 (o logo" o tou staurou:호 로고스 호 스타우루)는 차라리 '십자가의 말씀' 혹은 '십자가의 메시지'로 번역하는 것이 낫다. (logo":로고스)와 '십자가'라는 (staurou:스타우루)는 문법상 속격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그 말씀 또는 메시지의 주체가 '십자가'가 된다는 말이다. 바울에게 있어서 이것은 곧 복음을 말한다.
2) 하나님의 능력
멸망하는 자들, 곧 멸망에 이르는 길을 가는 자들에게 십자가는 미련한 것이다. 왜냐하면 십자가는 수치와 공포의 상징이요, 저주의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은 복음을 '어리석은' 것으로 취급한다. 하지만 그 수치와 저주의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을 얻은 자들에게는 십자가가 하나님의 능력이다. 원문 (dunami":뒤나미스)는 '능력'이란 뜻으로서 본문에서 '미련함'(또는 어리석음)이란 표현은 (mwria;모리아)의 반대 개념이다. 지혜는 확신에 이르게 할 지 모르나 구원에 이르지는 못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18절).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힌 사건을 두고 어리석은 자들은 그것을 실패하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지혜가 있다고 자부하는 이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은 예수님이 골고다에서 십자가에 달렸을 때 아직 운명하시기도 전부터 있었습니다.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고 가로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마27:39,40)고 조롱하였고, '그와 같이 대 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가로되 저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그러면 우리가 믿겠노라'(마27:41,42)고 비웃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실패로 보았던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십자가를 실패로 보는 무리들은 오늘날에도 있습니다. 이단들이 그렇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능력을 믿지 않는 불신자들의 생각이 그러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는 모든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요, 승리의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고해 보겠습니다.
1. 십자가의 승리는 죄로부터의 승리입니다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리고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골2:15). 정세와 권세는 공중 권세를 잡은 사탄을 가리킵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로 이 사탄의 권세를 쳐서 파하고 승리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싸움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정사와 권세와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엡6:12)이 아닙니까?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로써 악한 영들이 주관하는 사망의 권세를 깨고 이미 승리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이 세상의 악한 사탄의 세력과 끊임없는 영적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에 의지하여야 합니다. 인류 역사를 돌이켜 볼 때, 그것은 투쟁의 역사라고 할 만합니다. 선과 악의 투쟁, 참과 거짓의 투쟁, 증오와 사랑의 투쟁이 교차한 역사가 인류사입니다. 즉 악과 거짓과 증오의 화신인 사탄과 참과 선과 사람의 근본이신 그리스도의 투쟁사라는 말입니다. 이 투쟁에서는 악이 항상 승리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승리가 모든 역사의 죄악에 대한 승리로 나타나고 말았습니다. 그러한 사실은 초기에는 악이 승리하여 진리이신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였으나, 그는 결국 죽지 않고 부활하심으로 명백히 나타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1,2).
2. 십자가의 승리는 죽음으로부터의 승리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사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다'(롬6:9). 인류 역사의 또 하나의 표현은 그것이 죽음의 기록이라는 사실입니다. 성경 역사 가운데서 죽음을 맛보지 아니한 사람은 에녹과 엘리야 두 사람뿐입니다. 인생은 성인도 죽고 철인도 죽으며, 영웅도 죽고 대왕도 죽었습니다. 또한 이 죽음을 극복해 보고자 애쓴 사람들도 모두 죽음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권력이나 금력으로도 죽음을 극복한 인생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인간이 원치 않는 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다가와 아름답던 인생을 끝장나게 만들고 맙니다.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롬5:12). 그리하여 모든 인간 위에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하였던 것입니다. 이 모든 사망이 인류의 원형인 아담의 범죄로 인한 대표성의 원리를 따른 것인 것처럼, 죄의 대가로써의 둘째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의 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인한 생명 역시 대표성의 원리에 의하여 만인에게 생명을 주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죽음을 극복했습니다. 죽음과의 투쟁에서 승리하신 것입니다. 그는 죽음을 물리치고 다시 죽지 아니할 몸으로 부활하신 것입니다. 성도는 이 십자가에서 승리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으로 중생한 자입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5:24).
3. 십자가의 승리는 의의 승리이십니다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한 것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여 함이라'(롬5:21).
실로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승리가 있기 전에 인류사는 항상 왜곡되어 불의가 의에 승리하는 것처럼 보여 왔습니다. '악인이 의인을 에워싸고 공의가 굽게 행해지고'(합1:4) 있었습니다. 양심을 지키는 자는 손해를 보고, 무조건 이기적인 욕망을 채우려는 자는 이득을 보아 왔습니다. 그리하여 의의 편에 서는 자는 언제나 패배를 당하고 실의에 빠지기도 하였습니다. 양심 있는 사람들은 그래도 의가 승리해 주기를 바라고, 선(善)이 이길 것이라고 응원하고 있었으나 현실은 항상 그와는 반대로 나타나곤 하였습니다. 불의가 승리하고, 거짓이 이기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불의를 이기고 승리하심으로 그 의를 의지하는 자는 모두 의롭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참된 승리입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롬1:17), '이제 저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롬6:19).
·승리
a. 승리의 목적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기 위하여(롬8:16-18) ㉡은혜를 드러내기 위하여(엡3:7-11)
b. 승리할 수 있는 사람
㉠주 안에 있는 자(롬8:1)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요일5:4) ㉢예수를 믿는 자(요일5:5) ㉣죄로 죽었던 자(엡2:5)
c. 승리자에게 약속된 상급
㉠영적 양식(계2:7) ㉡새 이름(계2:7) ㉢권세(계2:7) ㉣의로운 옷(계3:5) ㉤보좌에 앉음(계3:21) ㉥영원한 유업(계21:7)
1. 십자가의 승리는 죄로부터의 승리입니다
a. 죄로부터 승리케 한 그리스도
㉠자기 백성의 죄를 대신 지고 죽으심(고전15:3) ㉡속건 제물로 자신을 바침(사53:10) ㉢죄를 대속해 주심(사53:5) ㉣자기 백성의 죄를 구속해 주심(히2:17) ㉤죄를 사해 주는 권세가 있음(마9:6)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심(요일1:7,9) ㉦죄에서 자기 백성을 해망시킴(계1:5)
b. 죄에서 승리할 수 있는 신자의 태도
㉠죄를 피해야 함(잠1:10-15) ㉡죄를 미워해야 함(시26:4,5) ㉢자신의 죄를 고백해야 함(슥10:9-11) ㉣자신의 죄를 슬퍼해야 함(시38:18) ㉤죄에게 종 노릇하지 않아야 함(롬6;6) ㉥죄를 벗어 버려야 함(히12:1) ㉦죄와 더불어 싸워야 함(히12:4)
c. 죄를 이기는 방법
㉠주의 말씀을 늘 마음에 묵상할 것(시119:11) ㉡성령 안에서 깨어 있음(롬8:1-4) ㉢성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할 것(벧전4:8) ㉣예수 그리스도께 맡김(요일2:1) ㉤친구를 잘 선택할 것(딤전5:22)
2. 십자가의 승리는 죽음으로부터의 승리입니다
a. 죽음에 승리할 것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음부의 권세에서 건지심(시49:15)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살아남(요11:25)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심(고후4:14) ㉣주님 재림시에(살전4:16)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심(요6:40)
b.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 승리한 목적
㉠예언의 성취(눅24:45,46) ㉡소망을 주시기 위해(고전15:18,19)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하기 위해(롬1:4) ㉣그의 높임을 증거하기 위해(빌2:9) ㉤성도의 부활을 증거키 위해(행26:23) ㉥성도들의 믿음을 확실히 하기 위해(고전15:14,17) ㉦심판할 날을 약속(행17:31) ㉧죄인을 의인으로 만들기 위해(롬4:25)
c.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승리한 것에 대한 확고한 증거
㉠예수님의 자증(요2:19) ㉡구름같이 허다한 증인들(고전15:1-9) ㉢텅 빈 무덤(요20:1-9) ㉣사도들의 증거(행4:33) ㉤구약 성경의 예언(시16:10,11) ㉥개종한 바울에게 나타나심(행9:5)
3. 십자가의 승리는 의의 승리이다
a. 의의 유일한 근원
㉠유일한 의의 근원이 되시는 분은 하나님(롬6:33) ㉡인간은 아무도 의롭지 아니함(롬3:10) ㉢하나님은 자기의 의를 즉, 계약의 요구에의 성실로 나타남(롬3:2)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의의 증거요 인간의 의의 희망임(요17:25)
b. 의의 승리를 이룬 그리스도의 의에 대한 묘사
㉠의를 통해서 심판을 행하심(사11:4) ㉡의를 좋아하시는 그리스도(사46:13) ㉢우리에게 의의 옷을 입히심(사61:10) ㉣그는 우리의 의가 되심(렘33:16) ㉤모든 의를 이루심(마3:15) ㉥의를 사랑하심(히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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