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유아시의 사역/마2:13-15

제이비젼 2014. 9. 10. 20:16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ajggelo" euriou fainetai kat j ojnar ; 앙겔로스 퀴리우 파이네타이 카트 오나르)

 예수의 유아 시절 때의 천사의 사역에 대한 내용으로 주의 천사의 출현이 마태복음에서는 꿈으로 나타난다. (ojnar ; 오나르)는 '꿈'이라는 명사인데 구약에서는 꿈이 제의적(참조; 창8:11이하)이거나 정치적(참조; 창40:8이하)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신약에 와서는 우화적인 꿈이 등장하지 않으며 꿈이 개인의 운명도 아니고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선교와 관련되어 등장한다. 구약의 꿈은 독자적이며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유래되어 하나님이 선택한 자들에게 참다운 해석을 제시해 주셨는데, 신약에서는 주의 사자, 천사가 나타나 구체적이며 명백하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알려 준다. 즉 하나님은 꿈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을 지도하시는데 마1,2장에도 세 번이나 주의 천사가 꿈에 출현하여(참조; 마1:20, 마2:12) 예수의 탄생과 동방 박사들의 생명의 보호, 또 예수의 애굽 피신을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즉 본문은 아기를 시기하여 죽이려는 헤롯을 피해 애굽으로 피할 것을 천사가 요셉에게 지시하는 내용이다. 

 


  비록 인간의 나이로는 어리셨다고 해도 예수님이 하나님으로서의 능력이나 영광은 조금도 감함 없이 지니셨다는 사실을 감안해보면, 과연 천사가 그리스도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었을까 하는 질문은 쉽게 가셔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예수께서 유아시에 그를 위해 한 천사의 사역을 밝히고 있습니다. 물론 이 사역은 철저히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 가운데 이루어진 일이며 그리스도의 신적인 영광이나 능력이 훼손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과연 피조물에 불과한 천사가 그리스도의 유아시엔 어떠한 사역을 감당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애굽으로 피하도록 지시함


 1) 아기의 생명을 보존함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유아시의 사역을 살펴보면서 간과해서는 안 될 사실은 예수께서는 성인의 몸으로 이 땅에 오신 것이 아니라 연약한 아기의 모습으로 오셨다는 점입니다. 아기란 어떤 존재입니까? 스스로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없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존재입니다. 아기는 어머니의 모태에서 태어남으로 한 온전한 생명이 된 존재이면서도 계속적인 보살핌과 생명의 공급을 받아야만 살 수 있는 존재인 것입니다. 물론 이 일은 마리아가 잘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아기 예수께는 육신의 부모가 할 수 없는 대적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헤롯입니다. 그는 동방 박사들로부터 유대의 왕으로 탄생한 아기의 소식을 듣고는 그를 죽이려는 악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에 천사가 요셉의 꿈 속에 나타나 아기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라고 일러줌으로써 아기 예수의 생명을 보존시킨 것입니다. 


 2) 사탄의 체계를 분쇄함

 엄밀한 의미에서 헤롯이 아기 예수를 죽이려 한 것은 단순히 정적(政敵)을 죽이려 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겉으로 드러난 현상일 뿐 사실은 인류와 구세주를 죽이려는 사탄의 깊은 음모요 계략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만일 아기가 죽는 다면 그것은 단지 한 생명의 죽음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전인류의 죽음이요 오늘날 '나'의 죽음이었습니다. 그러나 천사가 나타나 아기를 애굽으로 피신시킴으로써 아기를 살리고 인류를 살리고, 무산되려던 하나님의 구속사를 일으켜 세웠던 것입니다. 특히 천사는 아기를 헤롯이 어떠한 영향력도 행사할 수 없는 애굽으로 피신시킴으로 완벽하게 보호했습니다. 


2. 자세하게 지시함


 1) 요셉과 마리아를 안심시킴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13절). 신적인 존재이면서도 철저히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천사는 요셉에게 아기 보호를 위해 자세한 지시를 함으로써 요셉과 마리아를 안심시켰습니다. 만일 요셉에게 애굽으로 피난하라는 지시만을 내리고 언제까지 있으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면 요셉과 마리아는 애굽에서 매우 체념적인, 아니면 불안한 나날을 보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고 함으로써 요셉과 마리아에게 안정감을 가져다 주었고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양육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을 것은 두말할 나위 없는 사실입니다. 


 2)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함

 아기 예수의 생명을 보전하는 데 보여 준 천사의 깊고 세밀한 관심과 보호는 요셉과 마리아에게 아기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증거 하는 강력한 증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은 비록 간접적인 증거가 되겠지만 아기의 생명 보존을 위한 그 철저함이나 세밀함은 어떤 직접적인 증거보다도 더 확실한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는 사실 천사들이 가장 하고 싶어하는 일이라고 사도 베드로는 말했습니다(참조; 벧전1:12).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유아시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사역은 천사들에게 제한되었습니다(참조; 마1:18-25). 하지만 간접적일 뿐 오늘날 천사들이 영계에서 하는 모든 활동도 결국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나사렛으로 가서 살도록 지시함


 1) 가난을 배우도록 배려함

 아기의 생명을 찾던 헤롯이 죽자 다시 천사가 현몽하여 요셉에게 이스라엘로 돌아가라고 지시하였고, 이스라엘로 돌아온 요셉이 헤롯의 아들 아켈라오로 인해 두려움에 떨자 재차 요셉에게 나타나 나사렛으로 가서 살 것을 지시했습니다. 물론 나사렛은 요셉이 살던 동네이기도 했지만(참조; 눅1:26), 가장 큰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 사역과 관련해서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즉 나사렛은 갈릴리에 속한 지역으로서 아주 빈촌이었습니다. 천국 복음은 가난한 자들의 복음이요 또 그들이 쉽게 수용할 수 있었으므로 이곳에서 미리 그들의 삶과 가난을 배우라는 의미에서 천사는 아기 예수를 나사렛으로 인도한 것입니다. 이것은 물론 천사의 의도였다고 볼 수는 없고 하나님의 뜻을 정확하고 충실하게 전달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2) 성경에 응하도록 배려함

 마태는 천사가 요셉에게 나사렛으로 가 살도록 지시한 것이 결국은 성경의 말씀에 응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증거합니다. 천사와 성경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성경에서 천사는 때로 능력의 사자로도 나타나고 비밀의 계시자로도 나타나지만 사실은 성경, 곧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지배를 받는 존재입니다. 천사의 능력은 초자연적이지만 그 능력조차도 철저히 하나님의 뜻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히1:7)고 했던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한마디에 풍랑이 잔잔하고 귀신이 복종했듯이 능력의 천사도 하나님의 말씀에는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성도들은 천사들에게 복종해야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해야 합니다. 천사들을 경배할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천사들을 굴복시키시는 하나님을 경배해야 합니다. 

 


  ·유아시의 사역


1. 주의 사자로서 현몽하였다


 a. 주의 사자

 ㉠ 하나님에 의하여 피조된 존재들이다(시148:2-5)

 ㉡ 하나님의 부림을 받는 영들이다(히1:14)

 ㉢ 불멸하는 존재들이다(눅20:36)

 ㉣ 수효가 많은 존재들이다(욥25:3)

 ㉤ 지혜를 지닌 존재들이다(삼하14:17)

 ㉥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어 나가는 자들이다(창18:2-8)

 ㉦ 필요한 때에는 인간의 모습으로도 나타난다(창18:2-8)

 ㉧ 감정을 지닌 인격적인 존재들이다(눅15:10)

 ㉨ 완전한 존재는 아니다(욥4:18)

 b. 종류들

 ㉠ 그룹이라는 이름의 부류(출25:18)

 ㉡ 스랍이라는 신분으로서(사6:2)

 ㉢ 가브리엘이라 불리는 자(눅1:19)

 ㉣ 미가엘이라 불리는 자(단10:13) 

 ㉤ 정사와 권세들로서(엡3:10)


2. 헤롯의 핍박으로부터 피하게 하였다


 a. 예수의 출생에 관심을 가졌던 헤롯 왕(마2:2-8)

 ㉠ 예수의 출생 소식에 소동함(2,3절)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 유대의 교권자들에게 물음(4,5절)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 박사들에게 거짓 관심을 보임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로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c. 베들레헴의 모든 유아들을 살해함(마2:13-18)

 ㉠ 박사들에게 속은 헤롯(16절)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표준 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예레미야의 예언이 응하여졌음(18절)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3. 애굽으로 예수와 그 부모를 피신시켰다


 a. 애굽에 관한 성서의 소개

 ㉠ 미신을 믿는 지역이다(신19:3)

 ㉡ 피하고자 하는 자의 도움이 되지 못하는 곳이었다(사30:1-7)

 ㉢ 배반의 지역이었다(사36:6)

 ㉣ 야심이 소용돌이치는 나라였다(렘46:8,9)

 b. 애굽에 관련된 여러 예언들

 ㉠ 이스라엘이 한때 애굽에 머물 것임(창15:13)

 ㉡ 장차 멸망할 국가임(겔30:24,25)

 ㉢ 미약한 나라가 되고 말 곳임(겔29:14,15)

 ㉣ 회심을 하는 나라임(사19:18-25)

 ㉤ 장차 그리스도를 불러내는 지역으로(마2:15) 

 c. 애굽과 이스라엘

 ㉠ 아브라함이 거주하였던 곳(창12:10)

 ㉡ 요셉이 팔려 갔던 곳(창37:28) 

 ㉢ 히브리 족속이 이주하여 간 곳(창46:5-7)

 ㉣ 이스라엘이 탈출하여 나온 곳(출12: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