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통치의 대리/계7:1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kraounta" tou" tessara" ajnemou" th" gh" ; 크라운타스 투스 테싸라스 아네무스 테스 게스)
천사들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보여 주는 내용이다. '사방'으로 해석된 (tessara" ; 테싸라스)는 '넷'이라는 숫자를 뜻하는데 넷이라는 숫자는 사면을 기초로 하므로 전체를 뜻하는 의미가 되었다. 따라서 땅의 사방이란 지구 동서남북 전세계를 뜻하는 것이다. '바람'으로 해석된 (ajnemou" ; 아네무스)는 전쟁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듯하다. 즉 세계 전쟁이 일어나 세계와 사람들이 해함을 받지 않도록 한다는 뜻이다. 즉 천사들은 하나님을 대신해 이 세상의 전쟁들을 주관하여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사방의 바람'이라는 (tou" tessara" ajnemou" ; 투스 테싸라스 아네무스)가 (ejk twn tessarwn ajnemwn ; 에크톤 테싸론 아네몬)으로 사용되어 단지 '사방에서'로 해석되어 있다. 여기서도 천사들은 주의 재림 때 주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모으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이 일은 다시 한 번 천사들이 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적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천사들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기도 하지만 또 그 받은 직분에 따라 하나님의 통치의 사역을 돕고 그를 섬깁니다. 우주의 통치자로서 모든 것을 통치하시고 모든 것을 그의 영광과 그의 선하신 목적을 위해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참조; 사46:8-11; 롬11:36) 왕국의 통치는 천사들의 사역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그의 천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사역을 대행하기를 기뻐하시기 때문에 자연이나(참조; 계7:1; 계16:3) 나라(참조; 단10:13), 인간들의 마음을 통치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천사들의 사역이 무엇인가 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천사들로 하여금 당신의 일을 대행케 하시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하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님께 위임받은 천사들의 통치의 내용
1) 자연에 대한 통치
천사들은 때때로 자연의 요소를 통치하는 일에 참여하는데 바람과(참조; 계7:1) 바다와(참조; 계16:3) 태양의 일을 다스리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참조; 계6:8,9).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저희가 땅의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계6:8). 이같은 성경의 본문은 물론 현재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구체적 현실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미래에 있을 환난의 경우를 말하고 있는 것이지만, 그들에게 이러한 통치가 하나님으로부터 허락된 것은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실제로 천사로 하여금 자연적인 요소들을 통치하게 할뿐만 아니라, 세상의 나라들을 통치하고 인간들의 악함을 물리치는 등, 거의 모든 일을 하나님께로부터 허락 받아 하나님에 의해 그 능력을 행사하고 맡겨진 사역을 수행하도록 명령받았기 때문입니다.
2) 나라에 대한 통치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의 천사와 악한 천사의 구분은 하나님을 반역한 결과로 온 것인데, 우리는 이같은 결과로 구분되어진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들이 인간 세상에서, 정부의 배후와 나라의 사건들 속에서 싸우고 있는 사실을 읽을 수 있습니다(참조; 사14:4-17; 겔28:12-19; 단10:13;12:1). 즉, 악한 천사들이 세상의 통치자들과 나라에 영향을 끼쳐 하나님의 백성과 복음에 대항하도록 정부 지도자들을 부추기고 있는 것을 선한 천사들이 싸워 이김으로써 그들을 내쫓아, 세상의 나라를 하나님을 대신하여 그의 뜻 안에서 선한 천사들이 다스리고 있음을 성경은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3) 인간들에 대한 다스림
천사들은 또한 인간의 악함을 물리치고 다스리는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즉, 아브라함에게 나타났던 두 천사는 소돔성에 들어가 거기서 악하고 완고한 사람들 가운데 있던 롯을 구출하는 대신 악한 사람들을 쳐서 장님이 되게 했던 사실을 우리는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참조; 창18:22; 창19:1,10,11). 또, 하나님의 천사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자들과 하나님께 돌아가야 할 영광을 헤롯의 경우처럼(참조; 행12:23) 자신이 취한 자들에게 육체의 병을 주거나 죽음에 처하게 했던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수많은 인간의 구출과(참조; 창19:10,16; 행12:7) 악한 자를 멸망시킨(참조; 창19:1,13) 다스림이 바로 그것입니다.
2. 천사들의 통치의 능력과 원천
1) 통치의 능력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천사들의 자연에 대한 통치와 나라에 대한 통치, 그리고 인간에 대한 통치의 능력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천사들이 가진 능력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광범위하며 또한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윗도 이렇게 외치고 있습니다. '능력 있는 천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시103:20). 또, 그리스도께서 묻혔던 인봉된 거대한 돌문을 굴려 내버린 자도 다름 아닌 천사들이었음을 복음서는 증언하고 있습니다(참조; 마28:2; 막16:3,4). 이처럼 천사들의 능력은 실제로 물질 세계를 하나님의 뜻하심 안에서 일정하게 그의 통치를 다스리는 능력은 물론, 영적 세계 안에서의 인간의 마음도 움직이고 변화시킬 수 있는 막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능력의 원천은 무엇이겠습니까?
2) 통치 능력의 원천
천사들이 가진 능력은 그것이 아무리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또한 크다 해도 그것은 하나님보다 크지도 넓지도 총체적이지도 못합니다. 그 이유는 천사의 모든 능력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으며 그에 의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지'(Hodge)는 말하기를 '이러한 제한들은 실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천사가 개입하는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성경 어디에서나 언급하고 있는 하나님의 섭리적 작용을 천사들의 탓으로 돌려서도 안 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성경은 하나님께서 천사들의 능력을 제한하는 이유가 단순히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창조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직접 그들을 다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참조; 창19:12-16; 삼하24:13-1; 삼하24:13-1; 삼하24:14-17; 계7:1-3). 이처럼 하나님의 피조물인 천사들의 모든 능력과 존재의 원천은 다름 아닌 하나님이심을 기억하고, 따라서 천사들의 능력은 ① 의존적이고 주어진 것이며 ② 그것은 물질적 세계와 영적 세계의 법칙에 따라 사용되어져야 하며 ③ 그들의 개입은 임의대로가 아니고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허락되거나 명령되는 것임을 인식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계14:8,10).
맺는 말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도 물질 세계와 영적 세계의 통치 질서를 막론하고 그것이 누구를 통하여 통치되든 하나님에 의한 명령과 제한 속에서만 그와 같은 통치의 진리성과 정당성이 인정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기억해야 할 것은 천사들의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의 통치하심을 끊임없이 구체화, 현실화시킴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도록 인도하고 계신다는 점입니다.
·하나님 통치의 대리
1. 최후의 심판에서
a. 네 명의 천사로서(계7:1)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b. 인치는 일로(계7:3)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c. 나팔을 부는 일에서(계8:7)
첫째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서 사위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서 사위고 각종 푸른 풀도 타서 사위더라
d. 사물의 구분에서(계9:4)
저희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니
e. 재난으로서(겔38:22)
내가 또 온역과 피로 그를 국문하여 쏟아지는 폭우와 큰 우박덩이와 불과 유황으로 그와 그 모든 떼와 그 함께 한 많은 백성에게 비를 내리듯 하리라
2. 교회를 통치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a. 에베소 교회
㉠ 처음 사랑을 잃은 교회(계2: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 촛대를 빼앗길 교회(계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b. 서머나 교회
㉠ 처음이요 나중인 자의 말에서(계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 부요한 교회라 칭찬 받음(계2: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라
c. 버가모 교회
㉠ 좌우에 날 선 검을 가진 이와 더불어(계2: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좌우에 날 선 검을 가진 이가 가로되
㉡ 믿음을 가진 교회임(계2:13)
네가 어디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위가 있는 곳이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의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d. 두아디라 교회
㉠ 하나님의 아들과 더불어(계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 회개치 아니한 교회(계2: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e. 사데 교회
㉠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와 더불어(계3: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 책망 받은 교회(계3: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네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느니
f. 빌라델비아 교회
㉠ 다윗의 열쇠를 가진 이와 더불어(계3: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다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
㉡ 칭찬 받은 교회(계3:10,11)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e. 라오디게아 교회
㉠ 충성된 증인과 더불어(계3:14)
㉡ 미지근한 신앙으로 인해 징책을 받은 교회(계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