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

내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사14:14

제이비젼 2014. 9. 5. 11:53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wyl[l hmda ; 에다메 레엘레이욘)

 여기서 가리키는 지극히 높은 자란 하나님을 가리킨다. 바벨론 왕은 열국의 정복자로서 그에게는 지상에서 자신보다 지존한 자가 없었다. 그러므로 그가 표현한 지존자는 하나님 외에 다른 이가 없는 것이다. '지극히 높은 자'라는 원어 (@wyl[l ; 레엘레이욘)은 '…에게, …에서, …을 위하여'라는 뜻인 전치사 (l ; 레)가 어근 (hl[ ; 알라)로부터 파생한 (@wyl[ ; 엘리욘)과 결합된 것이다. 어근 (hl[ ; 알라)는 '가다, 내려가다, 등산하다, 튀어오르다, 솟다'라고 하는 의미들을 가지며 파생한 (@wyl[ ; 엘리욘)은 '매우 높은 자, 지극히 존귀한 자, 초자연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이 단어가 장소에 쓰이는 경우 '대단히 높은 곳, 지극히 존귀한 곳'이란 의미를 갖기도 한다. 이스라엘의 번영을 예언하는 발람의 선지적 언급 속에서도 (@wyl[ ; 엘리욘)이 언급되고 있는데 지극히 높으신 자의 지식을 아는 자, 전능자의 이상을 보는 자로 기술하는 부분에서 '지극히 높으신 자'라는 (@wyl[ ; 엘리욘)을 '전능자'와 동일시하였다. Phoenicans문헌들에는 (@wyl[ ; 엘레욘)에 해당되는 헬라어 (elioun ; 엘리운)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탄의 타락을 지켜보면서 마치 우리 자신의 신앙을 보는 것과 같은 착각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도 사탄을 무조건 나쁘다고만 말할 것이 아니라 왜 나쁜지, 그리고 어떻게 타락하였는지, 그의 타락이 우리들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1.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계12:18)


 1) 가장 높은 구름은 (시97:2)

 여기서 말하는 가장 높은 구름은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요? 물론 구름은 하나님의 영광의 위엄을 상징하고 있으며(참조; 시97:2)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하는 말입니다(참조; 대하5:13). 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가장 높은 구름이란 하나님의 영광, 혹은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2) 가장 높은 구름에 오른다는 것은(계12:8)

 그래서 가장 높은 구름 위에 오른다는 것은 하나님의 위치를 차지하려고 하는 지극히 악한 교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감히 하나님께 대적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은커녕 다른 천사들의 힘도 이겨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늘에서 저희의 있을 곳을 얻지 못하고 땅으로 내어쫓겼습니다(참조; 계12:7-9). 많은 이들이 높은 구름처럼 정함이 없는 재물이나 명예나 안전이나 물질을 구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영생 외에는 참된 가치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아쉽게도 많은 이들이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헛된 것을 좇아 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탄의 타락에서 귀한 교훈을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즉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믿고 나아갈 때, 그리고 그분만을 섬길 때 우리 피조물에게는 깊은 안식과 기쁨이 있다는 것입니다. 


2. 지극히 높은 자(사14:14)

  

 1) 지극히 높은 자는 누구인가

 사탄은 가장 높은 구름 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고 소리쳤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극히 높은 자는 누구를 말합니까? 곧 엄위로우신 하나님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탄은 하나님께서 지극히 높은 분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의 교만한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하나님을 향하여 대적하였습니다. 얼마나 어리석은 짓입니까?


 2) 지극히 높은 자와 사탄과의 관계는

 본래 사탄과 지극히 높은 자, 곧 하나님과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하나님과 사탄은 원래 종과 주인의 관계였스니다. 그러므로 사탄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섬겨야만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주인과 종의 관계입니다. 아무리 사탄이 발버둥을 쳐도 자신을 지으신 하나님처럼 높아질 수는 없는 것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교만하였을 때 그는 하나님의 저주와 버림을 받아 마치 짐승처럼 되고 말았습니다(참조; 단4:31-33). 어떤 이들은 올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하여 사탄과 하나님은 동류로서 서로 다투는 관계인 줄 알고 있으나 그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생각일뿐입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주권자 섭리 아래 있는 종일 뿐이며 신하일 뿐입니다(참조; 욥1:6).


3.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사14:12)


 1) 비긴다는 말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긴다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그것은 하나님과 자신을 동등으로 삼는다는 의미입니다. 즉 사탄은 자신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처럼 생각하고 자신의 위치를 그렇게 높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침의 아들 계명성은 하늘에서 떨어지게 된 것입니다(참조; 사14:12). 피조물이 하나님과 어찌 비길 수 있겠으며 하나님처럼 교만을 떤다고 무슨 유익이 있겠습니까? 인간이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거부하고 과학적으로 전혀 가치가 없는 진화설을 받아들였을 때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났습니다. 히틀러가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주장한 것은 모두 진화론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먼저 이런 평범한 진리를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2) 왜 그렇게 하려고 하였는가

 왜 사탄이 그렇게 교만하였습니까? 그것은 사탄이 아주높은 위치에 있던 천사였기 때문이었습니다(참조; 겔28:13). 그는 하나님의 영광 가까이 있으면서 하나님께서 누리는 영광을 자신의 것으로 착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종내에는 그 영광을 차지하려고 미련한 짓을 자행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다고 어찌 하나님의 영광이 자신의 것이 되겠습니까? 마귀가 아무리 출중해도 하나님이 될 수 없는 것처럼 인간 역시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하나님처럼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만약 사탄이 자신의 위치를 지각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으로 만족하였더라면 그렇게 비참한 존재가 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4. 교만을 취한 후에는(계12:9)


 결국 교만하였던 사탄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땅으로 내어쫓기게 되었으며 하나님 곁에서 누렸던 모든 영광은 풀의 꽃처럼 되고 말았습니다(참조; 계12:9). 높아지려다 낮아지게 되었으며 하나님처럼 되려다 멸망을 당한 것입니다. 영원히 만나지 못할 평행성을 좇다가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를 맛보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성서의 진리요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입니다. 


맺는 말

 

 사탄은 자신의 위치를 알지 못하고 교만히 행하다가 하나님을 곁에서 모시던 높은 위치에서 가장 저주스럽고 낮은 위치로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진리를 잘 알아서 겸손하게 주님을 섬기고 낮아져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높이시면 낮출 사람이 없지만 하나님을 무시하고 스스로 높아지면 심판밖에는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없습니다. 

 



  ·'내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1. 내가-사탄


 a. 사탄의 정체

 ㉠ 하나님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이다

 ① 그룹으로서(겔28:14)

 너는 기름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를 왕래하였도다

 ② 무역이 풍성하였더 자로(겔28:16)

 네 무역이 풍성하였으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 완전한 아름다움을 지녔던 자이다

 ① 지음받던 날로부터(겔28:15)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

 ② 마음에서부터 교만하여짐(겔28:17)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왕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 보석으로 단장한 자이다(겔28:13)

 네가 옛적이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

 ㉣ 교만한 자였다 

 ① 높은 구름 위로 오르고자 한 자(사14: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② 뭇별 위에 오르고자 한자(사14: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b. 사탄의 본성

 ㉠ 세상을 미혹함(계12:9)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 거짓됨(요8:44)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 성도를 삼키려 함(벧전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2. 지극히 높은 자-하나님


 a. 하나님의 위상

 ㉠ 영이시다(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에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 유일하신 분이다(신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이신 여호와시니

 ㉢ 존귀하신 분이시다(요17:1-3)

 ① 영화로우신 분이시다(요17:1-3)

 …가라사대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② 권세를 줄 권한이 있는 자(2절)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③ 영생의 원천자(3절)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 삼위일체로 사역하시는 분이시다(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b. 하나님의 속성

 ㉠ 무한하시다(왕상8:27) ㉡ 전지하시다(요일3:20) ㉢ 전능하시다(렘32:17)

 ㉣ 영원하시다(사57:15) ㉤ 지혜로우시다(행15:18) ㉥ 영광의 존재이시다(히1:3)

 ㉦ 측량이 불가능한 분이시다(롬11:33) ㉧ 시공을 초월하는 분이시다(벧후3:8)

 ㉨ 편재하시다(시139:7-12) ㉩ 불변하시다(히13:8) ㉪ 예지를 지니셨다(사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