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거룩한자들/단8:13

제이비젼 2014. 8. 30. 13:01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rbdm vwdq dja ;  에하드 카도쉬 메다뻬르)

 천사가 천사에게 계시를 전하는 말로 (vwdq ; 카도쉬)는 '거룩하다, 구별되다, 신성하다'라는 뜻이며 (dja ; 에하드)는 '하나'라는 뜻이다. '거룩하다'는 (vdq ; 카다쉬)는 유리적인 의미를 연상시키는데 이 동사는 거룩의 상태에 대한 표현 (참조; 사5:16), 거룩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참조; 수3:5), 봉헌된 것 등을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선지자 이전 시대에는 이 단어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해 주며 하나님의 명칭과 관련되어 사용되어 왔는데 거룩은 피조성과 대조되는 신성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거룩은 신적인 완전을 표현해 주는 것이다. 본문에서의 거룩한 자는 천사들에 대한 표현으로 천사의 속성이 거룩하다는 것을 뜻하고 있다. 즉 천사들은 윤리적인 의미로, 또 거룩지 못한 인간성과 구별되어 거룩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무에서 '거룩한 자의 한 사람'이란 표현으로 천사를 나타냈으며 또 다른 거룩한 자라는 표현을 통해 천사들의 속성이 거룩함을 나타내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사물도 거룩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하나님께 드려진 제물, 하나님께 구원받은 성도들도 거룩한 존재라고 합니다(참조; 롬12:1,2; 고전1:2). 그리고 하나님께 충성하는 천사들을 '거룩한 자'라고 부릅니다. 그리스도께서도 '거룩한 천사'라고 했으며(참조; 눅9:26) 사도들도 천사들을 거룩하다고 했습니다(참조; 행10:22). 천사들은 인간들보다 하나님과 그 뜻을 깊이 알고 섬길 수 있기에 거룩한 자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천사는 하나님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제한된 거룩성을 소유했으며 그 거룩성을 잘 보전한 천사들은 훗날 성도들의 진위를 판결하는 특권을 지닌 것으로 증언합니다. 이와 같은 속성과 특권을 지녔기에 거룩한 자라고 부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 8:13의 증언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단8:13). 선지자 다니엘은 페르시아 땅에서 천사가 전해 준 인간 역사에 대한 환상을 접하게 됩니다. 그 환상은 페르시아가 그리이스의 알렉상더 대왕에게 패망할 것이며 또 알렉산더와 그리이스 제국도 분열될 것이고 그들 중 한 장군이 이끄는 나라가 이스라엘 민족을  핍박하고 하나님의 성전을 모독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이 환상은 훗날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라는 셀류크스 왕조의 왕이 유대를 지배할 때 일어났습니다(B.C.171-165). 그러나 다니엘은 그 당시, 그 환상들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몰랐습니다. 그때 다니엘의 그와 같은 '번민'(단7:28)을 천사들이 대화 형식으로 내용을 깨닫게 해준 것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계시를 전해 주고 풀어 주는 천사들을 '거룩한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계시로 천사들은 인간들의 욕망과 무지로 이어지는 허망한 역사를 초월한 존재요, 그 역사를 이끄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인간들과는 달리 잘 알고 있기에 거룩한 자들이라 불렸을 것입니다. 신약성경 요20:15에 보면, 막달라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빈 무덤 안에서 슬피 울고 있을 때 천사가 나타나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고 묻습니다. 마리아는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사실을 믿지 못하고 시체를 도둑맞은 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천사들은 인간의 제한된 육체적 지식의 한계를 초월하며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것을 먼저 알고 있었기에 슬피우는 마리아의 태도를 의아하게 여겼을 것입니다. 이처럼 천사들은 이 세계를 초월한 능력과 지식을 소유하고 있기에 거룩한 자들입니다. 성도들도 천사들처럼, 보이는 것으로 살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과 언약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생존하는 초월적 존재이기에 거룩하다고 성경은 증언합니다.


2. 시 89:6,7의 증언


 그러나 천사들의 거룩한 특성은 하나님처럼 절대적이며 완전하며 영원한 것이 못 됨을 성경은 증언합니다. 시89:6,7에서 '대저 궁창에서 능히 여호와와 비교할 자 누구며…하나님은 거룩한 자의 회중에서 심히 엄위하시오며 둘러 있는 모든 자 위에 더욱 두려워할 자시니이다'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여기 하늘에서 하나님을 모시고 있는 '거룩한 자'의 회중 역시 천사들의 무리를 가리키는 명칭입니다. 천사들은 거룩한 특성을 지닌 영적 존재이기는 하나 하나님과 비교할 바가 못 된다는 증언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거룩하신 본질과 성품은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약1:17)시기 때문이요, 천사들 중에는 교만한 죄악의 유혹에 그 거룩성을 상실하고 사탄과 마귀로 전락한 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참조; 유1:6). 또 사14:14에는 사탄의 타락상이 증언되었는데 그는 '내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는 교만함을 품습니다. 자신이 하나님께 받은 영적인 특권과 능력을 과신한 나머지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과 비교하려는 것이 사탄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그러나 선한 천사든 사탄이든 결코 하나님의 거룩하심에는 도달할 수가 없습니다. 한 예로 그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처럼 독생자 그리스도를 이 땅에 속죄양으로 보낼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은 없으며, 사탄이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 해도 인류를 위해 자신을 드려서까지 사랑할 만한 능력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천사들이 하나님을 찬양할 때 '거룩, 거룩, 거룩'이라고 부르며 하나님께만 완전한 거룩성이 있음을 고백하는 것으로 증언합니다(참조; 사6:3; 계4:8). 우리는, 그와 같은 자신의 상대성을 알고 겸손하게 하나님만을 섬기는 천사들을 진정 '거룩한 자'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욥15:15에는 '하나님은 그 거룩한 자들을 믿지 아니하시나니 하늘이라도 그의 보시기에 부정'하다고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인간이든 어떤 신적인 존재이든간에 비상한 능력과 재능을 소유했다고 해서 함부로 거룩한 자들이라 부르며 맹종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존재이든지 하나님 앞에 자신의 상대성을 인정치 못하고 또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사랑으로 행치 못하는 한 천사의 못브과 얼굴과 말을 할지라도 하나님께 속한 자들이 아님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3. 슥14:5, 눅9:26의 증언


 슥14:5에는 그리스도께서 장차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감람산으로 재림하신다는 예언이 있습니다. 그 예언을 뒷받침하는 말씀을 그리스도께서 하셨는데,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눅9:27)고 하셨습니다. 천사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을 전후하여 이 세상의 불의를 심판하는 사역의 주된 역할자임은 성경이 공공연히 증언하는 바입니다. 그런데 그 천사들이 또한 성도들의 진위를 가리는 일도 할 것을 성경은 증언하는데 마지막 날 재림 전에 진정한 성도들만을 모으는 일을 한다고 했습니다(참조; 마13:49; 마24:31). 왜냐하면 천사들은 성도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매일 하나님께 보고하는 특권을 부여받았으며 그래서 참 성도를 가려낼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참조; 마18:10). 그러므로 바울 사도도 자신은 인간들뿐만 아니라 천사들도 의식하고 행동한다고 했습니다 (참조; 고전4:9).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천사들이 나의 생활을 늘 지켜 보고 있음을 인식해야 하겠습니다. 

 




  ·거룩한 자들


1. 거룩의 개념


 a. 장소에 적용되어

 ㉠ 성소로서(출25:8) ㉡ 은신처로서(사8:14) ㉢ 지성소로서(출26:33)

 b. 물건에 적용되어

 ㉠ 봉헌물로서(민18:29) ㉡ 거룩한 물건으로서(레12:4)

 c. 개념으로

 ㉠ 순수함(레11:45) ㉡ 깨끗함(시1:4) ㉢ 거룩함(시22:4)

 d. 아람어에서

 ㉠ 신들에 대하여 쓰임(단4:5,6) ㉡ 천사들과 관련하여 쓰임(단4:10-14) ㉢ 선민 유대인들에게 쓰임(단7:17)


2. 거룩한 자


 a. 신적 존재들

 ㉠ 하나님(삼상6:20) ㉡ 그리스도(눅1:35) ㉢ 성령(롬15:16) ㉣ 천사들(눅9:26)

 b. 인간들

 ㉠ 처음 난 자(민3:13) ㉡ 거룩한 부녀자들(벧전3:5) ㉢ 거룩한 백성들(신7:6) ㉣ 이스라엘(출22:31) ㉤ 레위인(대하23:6) ㉥ 나실인(민6:6-8) ㉦ 선지자(행3:21) ㉧ 제사장(대하23:6)


3. 거룩성에 대한 당위성


 a. 성도의 본분이므로(벧전3:11)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b. 기록된 명령이므로(벧전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c. 깨끗해지기 위하여(고후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d. 원수의 손에서 건짐받았으므로(눅1:74-75)

 우리로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입고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e. 하나님이 거룩하시므로(레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4. 거룩을 상징하는 것들


 a. 흠 없는 제물(레1:3)

 b. 제물을 씻는 행위(레1:13)

 c. 제사장의 씻는 행위(출29:4)

 d. 옷을 빠는 행위(레1:28)

 e. 결례를 행하는 것(레12:4-6)

 f. 짐승을 정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구별하는 것(신14:3-20)


5. 거룩하게 되는 방법과 그 결과


 a. 방법

 ㉠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벧전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 성령의 역사로(살후2:13)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 하나님의 은혜로(딛2:11,12)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심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 하나님의 말씀으로(행20:32)

 지금 내가 너희를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너희를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케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 기도로(딤전4:4,5)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b. 거룩함의 결과

 ㉠ 영생에 거하게 됨(롬6:22) ㉡ 장차 하나님을 보게 됨(마5:8) ㉢ 하나님의 기업을 얻음(행26:18) ㉣ 첫 번째 부활에 참여케 됨(계20:6) ㉤ 주님을 다시 보게 됨(히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