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

영생의 조건/요17:2,3

제이비젼 2014. 8. 24. 16:51



 ·아들에게 주셨음 이로소이다(kaqw" ejdwka" aujtw ; 카오스 에도카스 아우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다는 것은 아들을 믿는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기 위한 것이다. (kaqw" ; 카오스)는 '…처럼, …때문에'라는 부사이나 때때로 간접 화법에서 영어의 관계 대명사 that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ejdwka" ; 에도카스)는'주다, 허락하다, 생산하다'라는 동사(didwmi ; 디도미)의 제1 부정과거 단수 2인칭으로 '당신이 주었다'라는 뜻이며 여기서 주어는 아버지 하나님을 받는다. 그것은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소서'하는 1절의 원문이 (oJ uiJo" doxash se ; 호 휘오스 독사세세)로 기록되어 있는데 아버지로 해석된 '당신을'이라는(se ; 세)를 받아 본분에서 주어를 3인칭인 아버지로 쓰지 않고 '당신'이라는 2인칭으로 기록했다. (aujtw ; 아우토)는 '그'라고 해석되는 인칭 대명사(aujto" ; 아우토스)의 단수 여격으로 '그에게'로 해석되는데 '아들'이라는(uiJo" ; 휘오스)를 수식하고 있다. 아버지 하나님이 아들 예수에게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었다는 통치 위임권이 부여된 사건을 보여 주고 있다. 



  본문은 영생의 조건이 무엇인가에 대한 기록입니다. 이제 본문을 중심으로 영생의 조건인 믿음과 그 근거인 하나님을 아는 지식, 그리고 믿음의 실제적인 표현인 성령 하나님에 대한 순종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생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3절).


 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체험적인 앎'을 의미합니다

 영생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단지 그에 대한 지식적인 앎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인격적 관계를 갖는 것을 뜻하며, 그의 살아 계심과 그의 사랑과 삶의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체험하고 느끼는 산지식을 말합니다. 영생에 있어서 이러한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중요한 이유는 그가 유리의 믿음의 대상이자 영생의 유일한 주체자이시기 때문이며, 따라서 유일하신 참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지식은 영생의 조건인 믿음에 이르게 하는 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그의 본질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그의 본질, 즉 그의 '자존'을 안다는 것입니다. 그만이 영원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믿을 때 영생의 근원이 어디인지를 의심 없이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것은 그이 영원하신 '작정'과 선택을 아는 것입니다. 우리의 선택과 구원이 영원 전부터 이미 이루어져 있었다는 사실과 그러한 사역의 주체가 하나님이심을 알 때 우리는 결코 취소될 수 없는 확실한 구원의 보장 안에 있음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그이 사역과 성품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그이 전능하심(참조; 계19:6)을 아는 것이며, 그의 공의로우심(참조; 행17:31)과 사랑 (참조; 웹2:4,5)을 아는 것이고, 그의 신실하심(참조; 요14:6), 곧 그의 진실하심을 아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역과 성품을 알 때 우리는 비로소 하나님을 온전히 알게 되며, 그의 뜻과 섭리, 구원의 계획과 그 은총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구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11:25,26).


 영생의 조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을 믿는 믿음입니다. 믿음이 있는 자는 죄사함과 부활과 영생의 축복을 얻지만 믿음이 없는 자는 아무리 많은 선행과 공로를 쌓는다 할지라도 지옥의 영원한 형벌을 면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주체적인 내용은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그가 곧 영생하신 하나님 그 자신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그를 단순한 성자나 예언자가 아니라 우리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인도하시는 유일한 전능자로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것은 그가 참된 인간이셨음을 믿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죄를 대속할 수 있는 제물이 오직 인간뿐이라는 하나님의 공의와 대속의 원리를 믿는 믿음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그가 우리의 완전한 희생제물 이시라는 그의 '무죄함'을 믿는 믿음이며, 그가 우리의 모든 연약함과 고통을 이미 다 감당하셨음을 보여 준 그의 '수난'을 믿는 믿음입니다. 또한 그것은 그의 '언약의 피'를 믿는 믿음입니다. 그의 피흘리심은 하나님께서 영원 전에 세우신 구원의  언약에 따라 나의 구원과 영생을 위해 흘리신 것이라는 믿음이 그에 대한 믿음의 핵심이며, 우리를 영생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 안에 들어가게 하는 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부활의 증거가 되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는 것이며, 영광된 미래에 대한 소망을 주는 그의 승천과 재림을 믿는 믿음입니다. 


3. 성령 하나님에 대한 순종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갈6:8)

 

 1) 순종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이유는 그가 살아 계신 하나님 그 자체이시기 때문입니다. 즉 그가 곧 하나님이시므로 그의 엄위로우신 말씀과 사역에 우리는 절대적으로 순종하고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그의 사역에 순종해야 하는 이유는 그를 거역하는 자에게 결단코 구원이 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성령의 가장 중요한 사역이 인생에게 하나님을 깨닫게 하고 믿음을 갖게 하는 일이며, 따라서 그를 거부하고 거스르는 것은 결국 구원의 유일한 조건인 믿음을 거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하시니'(막3:29).

 

 2) 반드시 순종해야 할 성령 하나님의 사역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생의 구원을 위한 성령 하나님의 구체적인 사역은 무엇일까요? 첫째, 그의 확신케 하는 사역입니다 (참조; 요16:8-11). 그것은 그가 인생으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며, 그리스도의 의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확신케 하고, 다가오는 심판에 대해 알게 함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 사역입니다. 둘째, 그의 중생케 하사는 사역입니다. 이것은 성령님의 가장 특징적인 사역으로서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는 사역을 뜻합니다(참조; 요3:3-7). 셋째, 신자 안에 내재해 계시는 사역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임재를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 도입시키는 사역을 말합니다(참조; 롬8:9). 넷째, 그의 성령 세례 사역입니다. 이것은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도록 하는 사역입니다(참조; 롬6:1-11). 다섯째, 구원에 대한 확실한 보장이 되는 그의 인치시는 사역입니다(참조; 엡4:30). 우리는 이러한 성령의 사역에 순종해야만 합니다. 

 



 ·영생의 조건


a. 영생하시는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요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b.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요11:25,26)

㉠ 그리스도는 부활이고 생명이심(25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c. 성령 하나님에 대한 순종에 따라야 한다(갈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설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1. 영생하시는 하나님 


a. 하나님은 신이시다

㉠ 영으로서(요4:24)

 하나님은 영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 영광으로 출현하심(출33:21-23)

 내 영광이 지날 때에 내가 너를 반석 틈에 두고 내가 지나도록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b. 하나님의 유일하시다

㉠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없음(신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 알파와 오메가가 되심(사41:4)

 …나 여호와라 태초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 오직 한 분이심(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c. 하나님은 영원하시다

㉠ 영원 전부터 스스로 계신 분임(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를 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 시작과 끝이 없으신 분(사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빈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 영생하시는 분임(창21:33)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생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으며

㉣ 지존 여상 하시는 분임(시102:26,27)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 하시겠고 그것들은 다 옷같이 낡으리니 의복같이 바꾸시면 바뀌려니와 주는 여상하시고 주위 연대는 무궁하리이다


2.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a. 명칭에서 구원의 의미가 나타난다

㉠ 예수(마1:21)

 아들을 낳으시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 그리스도(사61: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이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 인자(요12:34)

 이에 부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 주(빌2:11)

 모든 입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b. 인간을 위하여 죽으셨다

㉠ 인류의 죄와 허물을 위하여(롬5:12)

㉡ 하나님과 인간의 화목을 위하여(요일4:10)


3. 성령 하나님


a. 거듭나게 하신다(요3:5)

b. 인도하신다(요16:13)

c. 열매 맺게 하신다(갈5: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