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의 관계/히2:7
·저를 잠깐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hjlattwsa" aujton bracu ti parj ajggelou" ; 엘라토사스 아우톤 브라퀴 티 파르 앙겔루스)
인간의 위치를 천사와의 관계에서 설명한 내용으로 (hjlattwsa" ; 엘라토사스)는 '낮게 만들다, 더 못하게 되다, 덜 중요하게 되다'라는 뜻이며 (bracu ti ; 브라퀴 티)는 '짧은 기간을 위해, 잠깐 동안'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창조사역에서 인간은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창조되었으나 그 기간은 '짧은 기간' 즉 이 세상에 사는 동안이다. 그러나 인간이 주를 믿고 구원받는 성도가 되면 천사들은 오히려 성도들을 섬기는 종의 직분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본문은 시8:5-7의 인용된 말씀인데 본문 뒤에 '또한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 위에 저를 세우시고'라는 (aujton kai katesthsa" aujton ejpi ta erga twn ceirwn sou ; 아우톤 카이 카테스테사스 아우톤 에피 타 에르가 톤 케이론 수)가 시편과 많은 다른 사본들에게 기록되어 있다. 즉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사역에서 천사들보다는 조금 못하고 또 주의 창조물들보다는 위에 있는 중간 계층으로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저를 잠깐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 영광과 존귀로 관 씌우시며'(히2:6,7). 천사의 위치는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규명될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인간이 천사보다 잠깐 동안 열등한 위치에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사와 인간간의 우열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릅니다.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천사가 인간보다 우월하고 또 다른 어떤 부분에서는 인간이 천사보다 우월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창조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욥38:7). 여기서 '새벽 별들'과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를 가리키고 있고 이들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할 때 천사들은 그것을 찬양하고 기뻐했던 것입니다. 이는 천사들은 하나님이 만물과 인간을 창조하기 전에 먼저 창조되었다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사는 영이지만 인간은 영과 육체로 창조되었고(참조; 창2:7; 히1:14), 천사는 하나하나가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에 의하여 그 수를 증식했으나 인간은 남녀 양성의 결합에 의하여 혈통적으로 생육 번식하는 존재로 창조된 것입니다(참조; 창1:28). 또한 인간이 창조되었을 때 천사들은 이를 기뻐하고 하나님께 찬양했던 것입니다(참조; 욥38:4-7).
2. 지위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저를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시8:4,5). 하나님께서 인간을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물론 이는 에덴에서 축출된 타락한 인간을 기준해서 하는 말씀입니다. 현실적으로 인간은 자연적 존재이지만 천사는 초자연적 존재이므로 우월하며, 천사는 영만 있으므로 그 활동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을 제한적으로 초월하나(완전한 초월자가 아님, (참조; 단10:13), 인간은 영과 육체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육체가 살아있는 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천사가 인간보다 우월한 지위에 있다는 증거들입니다. 그러나 천사의 이 우월성은 '잠깐 동안'(히2:7)입니다.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서 단연 천사보다 우월합니다.
3. 봉사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히1:14). 하나님과 자연과 인간을 위한 봉사에 있어서 인간은 천사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천사는 그 봉사활동의 영역에 있어서 인간보다 우월합니다. 천사는 천계와 자연계, 그리고 인간계를 왕래하며 봉사할 수 있으나 인간은 육체가 살아 있는 동안은 천계와의 왕래가 불가능한 것입니다(참조; 눅1:19;눅16:22,23). 그러나 천사는 인간(특히 성도)을 위하여 봉사할 임무가 주어져 있으나(참조; 히1:14) 인간에게는 천사를 위하여 봉사할 임무가 없습니다.
4. 죽음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눅20:36). 인간에게는 '죽음'이 있으나 천사에게는 '죽음'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인간도 부활을 하면 '죽음'과 관계가 없다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천사는 육체가 없으므로 자연 과학적인 죽음이 없습니다.
5. 그리스도의 구속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엡1:7). 인간은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을 대상이지만 천사는 그렇지 아니합니다. 인간이 그리스도의 대속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죄인'이기 때문이라는 것도 포함되어 있으나 그보다는 독생자를 희생해서라도 구원해야 할 사랑의 대상임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천사는 구원받은 성도를 위하여 섬기는 자들입니다(참조; 히1:14).
6. 복음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벧전1:12). 인간(성도)에게는 복음을 전할 특권이 주어져 있으나(참조; 행1:8) 천사들에게는 그것이 주어져 있지 아니합니다. 왜냐하면 천사들은 구속의 대상이 아니므로 구속의 은혜에 대한 체험적 지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7. 능력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이에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성으로 통한 쇠문에 이르니 문이 절로 열리는지라 나와 한 거리를 지나매 천사가 곧 떠나더라'(행12:10). 천사는 옥에 갇힌 베드로를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쇠사슬을 풀고 옥문을 열어 구출했습니다. 천사는 자연을 지배하는 능력이 있어서 인간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습니다(참조; 벧후2:11). 출애굽한 이스라엘을 기적과 이적으로 인도한 것도 천사였습니다(참조; 출14:19,20).
8. 통치력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계20:6). 인간(성도)에게는 피조세계의 모든 것을 통치할 권세가 주어져 있습니다(참조; 창1:28). 그 권세는 천년왕국 기간에 완전히 발휘될 것입니다. 그러나 천사에게는 통치권이 주어진 일이 없습니다. 천사들은 다만 하나님의 사자로서 하나님과 인간에게 봉사할 뿐입니다.
9. 심판에 있어서 인간과 천사와의 관계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6:3). 인간(성도)은 그리스도와 함께 세상을 심판할 권세를 부여받고 있습니다(참조; 마19:28; 고전6:2). 이 심판권 안에는 천사까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기는 하나(참조; 행12:23; 계16:1) 직접 심판할 권세를 가지고 있지는 아니합니다.
·인간과의 관계
a. 인간을 천사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히2:7)
b. 천사는 본질상으로 인간보다 뛰어남(시8:4-6)
c. 인간과 천사는 하나님의 형상을 가짐(창1:27; 슥1:12,13)
d. 천사는 인간을 섬김(히1:14)
1. 인간과 천사의 비교
a. 구조적인 차이점
㉠ 인간-천사보다 조금 낮은 존재임(시8:4-6)
㉡ 천사-인간보다 우월함(시8:4-6)
b. 본질적 차이
㉠ 인간
① 연약한 존재임(창2:6,21) ② 언젠가 죽을 존재임(창3:19)
㉡ 천사
① 인간보다 월등한 능력을 가짐(엡1:21) ② 죽을 수 없는 존재임(눅20:36)
c. 지위상의 차이점
㉠ 인간
① 천사보다 잠깐 동안 못하게 된 존재(히2:7)
② 현재 천사들의 섬김을 받는 존재(히1:14)
③ 오는 세상에서는 천사를 판단케 됨(고전6:2,3)
㉡ 천사
① 엘로힘(Elohim)으로 지칭됨(시8:5) ②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김(히1:4)
d. 의무의 차이
㉠ 인간
①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을 전하는 일(마28:18-20)
② 주의 가르치신 일을 준행하는 일(마5:43)
㉡ 천사
① 인간을 돕는 일(행12:7-10) ② 하나님을 존전에서 섬기는 일(사6:1,2) ③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일(사6:3) ④ 인간을 섬기는 일(히1:14)
2. 인간과 천사의 공통적 속성
a. 하나님의 피조물임
㉠ 인간
① 흙으로 지어진 존재임(창2:7)
②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음(창1:27)
㉡ 천사
-여호와의 말씀으로 지음을 받았음(시148:5)
b.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함
㉠ 인간
①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함(마5:43,44) ② 주님의 복음을 전파함(막16:15)
㉡ 천사
① 하나님의 말씀을 이룸(시103:20) ②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함(단8:16)
c. 하나님에 대해 의무가 있음
㉠ 인간
① 복음을 전할 의무가 있음(마28:18-20)
② 죄에 대해 심판 받아야 할 의무가 있음(겔7:3-9)
㉡ 천사
① 주를 섬겨야 할 의무가 있음(히1:6)
② 자기 자리를 떠날 때는 심판을 받게 됨(유1:6)
d. 하나님의 아들로 불림
㉠ 인간
① 그리스도로 인해 하나님의 자녀가 됨(요1:12) ② 양자의 영을 받았음(롬8:15)
㉡ 천사
① 하나님의 아들들로 불림(욥2:1) ② 권능자의 아들들이라 칭하여짐(시29:1)
e. 하나님의 형상임
㉠ 인간
①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음(창1:27) ② 하나님과 교제함(창2:15-17)
㉡ 천사
-하나님과 교제함(슥1:12,13)
3. 인간과 천사의 상이성
a. 몸의 구조
㉠ 천사-영적인 존재임(히1:14) ㉡ 인간-영과 육을 가짐(창2:7)
b. 천사는 비가시적이나 인간은 가시적임(골1:16)
c. 천사는 등급이 있으나 인간은 등급이 없음(겔1: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