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용서/시51:9 / 막10:45
·도말하소서(htm)
회복의 은혜를 간구하는 다윗의 기도 속에 나오는 이 언급은 죄를 사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행위를 적절한 동사로 묘사한 것이다. '도말하다'를 나타내는 원문의 동사 (htm:메헤)는 칼형(kal:기본형 능동) 남성단수명령으로서 문자적으로는 '당신은 도말하시오'가 되어 칼(kal)동사가 갖는 강한 능동의 명령성을 띤다. 이 동사는 본래 '때리다, 멸종하다, 박멸하다, …에 다다르다'라는 뜻들을 가지는데 이 같은 의미의 동사가 하나님의 죄에 대한 퇴치에 사용된 것은 죄의 근성을 원천적으로 멸망시켜 달라는 강한 의미를 갖는다. 기본 어근이 (htm)로서 아랍어에서는 지팡이나 막대기로 '치는' 것을 나나내며 앗시이라어에서는 '압박을 가하다, 저주하다'등의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이상의 여러 셈어에서 사용되는 이 어근 (htm)는 대체로 멸망시키되 완전히 멸종시키는 의미가 농후하다. 드물기는 하니만 한글성경에서 '도말하다'라고 번역된 한문의 어근 (htm)에는 '(기억에서) 지워버리다'라는 뜻도 가지는데 이는 죄의 퇴치 이후 죄인의 죄과가 하나님의 기억에서 지워졌다는 개념과 상관을 갖는다.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죄의 용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용서가 있기 전에 먼저 인간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3:2,마4:17)는 말씀은 '복음'의 전제 조건이 회개에 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속죄 사역은 삼위 하나님의 공동 사역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사죄의 동기는 하나님의 사랑에 있고, 그 수난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적 희생이며 사죄의 목적은 인간의 구원입니다.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죄를 사하시는 하나님의 은총
1) 하나님의 본성적 은혜로서의 사죄
하나님이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는 것은 본성적으로 자비하시며, 선하시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은 자비하심으로 죄악을 사하사 멸하지 아니하시고'(시78:38). '주는 선하사 사유하기를 즐기시며'(시86:5)라고 하신 것이 그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죄의 용서는 무죄한 자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권한이며 무죄한 자는 하나님 한 분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선하심은 인간의 어떠한 죄라도 포용하고 용납할 수 있는 아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애통해 하는 자의 죄를 용서하시기를 하나님은 기뻐하고 계시며 언제나 이 사유에의 초청을 모든 죄인들에게 하고 계십니다.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사1:18). 죄인들에 대한 이 사유에의 초청은 자비로우시며 선하신 하나님의 본성적 은혜의 표현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의 확증으로서의 사죄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5:8)고 바울은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의 속죄 사역은 인간에 대한 사랑을 동기로 하여 출발하고 그리스도에 의한 대속으로 그 사랑을 확증하신 것입니다.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 전반의 사랑의 사역입니다. 율법과 예언, 그리스도의 화육과, 십자가 등, 이 모든 일들은 인간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사랑의 사역입니다. 이 사랑은 결코 포기하지 않고 죄인을 부르시는 자기 인내의 사랑이며, 죄인들을 위하여 자기를 비하시키는 자기 겸손의 사랑이며, 인간의 반역을 상쇄하기 위하여 고난당하는 자기 수욕의 사랑입니다.
2. 죄를 사하시는 하나님의 권능
1) 사죄의 원리
인간의 죄를 사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적용하는 원리는 희생의 원리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가 요구하는 것으로써 죄의 대가(代價)를 지불하지 아니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죄의 대가는 죽음이고(참조;창2:17), 그것은 희생입니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9:22)는 원리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들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피를 흘리셨습니다(참조;마26:28).
2) 대속의 권능
하나님은 인간의 죄를 사하시기 위하여 그 수단으로서 그리스도의 희생을 필요로 하셨습니다.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사함을 얻었노라'(골1:14)라는 말씀은 구속 사역의 수단으로써 하나님이 그 아들을 대속의 제물로 희생시키시고 그 희생을 통한 대속의 권능이 그것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도록 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이 권능을 갖는 것은 그리스도의 '무죄성'과 '대속성' 그리고 사역의 '고유성'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무죄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십자가 위에서 대속물로 희생되셨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사역이며 그 고유 사역으로부터 대속의 권능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권능이 구속 사역을 완성시킨 하나님의 수단이었습니다.
3. 사죄의 은총이 인간에게 미치는 교훈
1) 멸망으로부터의 구원
사죄의 은총이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는 바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멸망, 즉 죽음으로부터의 구원입니다. 이 구원은 인간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구원받은 자는 과거의 죄의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십자가에 못박힘으로써 현재는 죄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된 삶을 사는 자이며 미래에 있어서 정죄로부터 해방되는 자입니다.
2)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회복
사죄의 은총이 인간에게 미치는 보다 적극적인 또 하나의 효과는 진정한 인간 회복에 있습니다. 인간은 원래 '하나님의 형상'(창1:27)으로 지음받은 존재였으나 죄로 인하여 부패하고 타락함으로써 그 존귀성을 상실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속이 이러한 인간을 다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시킴으로써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참조;롬8:14-16). 구원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회복 사역입니다. 구원은 인간을 하나님의 '자녀'로 만들고 '제사장'(벧전2:8,계1:6)이 되게 합니다.
·하님의 용서
a. 하나님은 사랑이시다(요일4:7)
b. 사랑은 죄사함으로 표현됨(시86:5)
1. 사죄의 은총
a. 하나님의 은총을 대하는 인간의 태도
㉠불평함(민11:1-10) ㉡망각함(시106:13) ㉢기억함(눅7:1-5) ㉣기뻐함(행11:23) ㉤영광을 돌림(롬5:2) ㉥육신의 욕망으로 변질시킴(유1:4)
b. 사죄의 은총이 가져온 결과
㉠값없이 의로움을 얻었음(롬3:24) ㉡하나님의 역군이 됨(엡3:7) ㉢구제를 즐겨함(고후9:8) ㉣그리스도를 인하여 구원받게 함(엡1:7) ㉤그리스도의 영광을 고대하게 함(딛2:11-14)
c. 사죄의 은총에 대한 근거
㉠하나님의 희생적인 사랑에서 기인함(롬5:8) ㉡하나님의 맹세에서 기인함(히7:20-28)
2. 사죄의 권능
a. 세상과의 관계
㉠정결하게 함(딤전5:22) ㉡만족한 삶을 살게 함(히13:5) ㉢선한 일을 도모하게 함(롬12:17) ㉣원수도 사랑하게 함(마5:44) ㉤화평을 가져오게 함(롬14:17-19)
b. 성도 자신과의 관계
㉠영적인 성장(벧후3:18) ㉡열매 맺는 생활(요15:1-6) ㉢인내하게 함(고전15:58) ㉣피박받게 함(딤후3:9-12) ㉤순종하게 함(빌2:12) ㉥선행을 가져오게 함(약2:14-26) ㉦자비하게 함(골3:12) ㉧겸손하게 함(벧전5:6) ㉨온유하게 함(약3:17,18) ㉩사랑하게 함(고전13:1-13) ㉪절제하게 함(갈5:23) ㉫평강케 함(빌4:7)
c. 죄에 대한 사죄의 권능
㉠주의 말씀을 마음에 둠으로(시119:11) ㉡혀를 조심함으로(시39:1) ㉢성령과 함께 행동함으로(롬8:1-14) ㉣악한 자를 멀리함으로(딤전5:22) ㉤죄를 고백함으로(요일1:8,9) ㉥사랑의 실천으로(벧전4:8) ㉦그리스도를 의뢰함으로(요일2:1)
3. 사죄의 교훈
a. 사죄의 결과적 의미
㉠하나님의 의의 표현(롬3:25) ㉡구원의 실천 행위(눅1:77) ㉢복음의 기본 내용이 됨(눅24:47)
b. 사죄받지 못할 자
㉠성령을 훼방하는 자(마12:31) ㉡말로써 성령을 거역하는 자(마12:32) ㉢예수를 다시 십자가에 못박는 행위를 하는 자(히6:4-6)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히10:26-31)
c. 사죄의 내용
㉠하물(출23:31) 너희는 삼가 그 목소리를 청중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 허물을 사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라
㉡이스라엘 백성들의 악과 죄들(출34:9) 가로되 주여 내가 주께 은총을 입었거든 원컨대 주는 우리 중에서 행하옵소서 이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이다 우리의 악과 죄를 사하시고 우리로 주의 기업을 삼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