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녀 탄생/눅1:30-35
1)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
이해가 불가능한 사태의 발생에 접하여 의문을 갖는 마리아 앞에 이해를 돕는 천사의 확언이다. '지극히 높으신 이'라는 어구에 해당되는 원문 (uyistou:휩시스투)는 '가장 높은, 최고의, 지고한, 가장 자랑스러운' 등의 의미를 갖는 최고급 형용사 (uyo":휩소스)에서 파생한 남성명사로서 성경에서는 이 용어가 하나님께 적용되어 그 존위를 표현한다. '능력'이란 말 (dunami":뒤나미스)는 '기력' 또는 '권위'라는 의미도 갖는데, 결국 절대의 최고자 권위가 마리아를 덮는다고 볼 수 있다.
2) 덮으시리니
출40:34,35의 기록에는 하나님의 구름이 성소를 덮는다는 기사가 소개되어 하나님의 임재를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쓰인 '덮으시리니'라는 동사는 '위에'라는 전치사 (epi:에피)와 '그림자 지다, 어두움이 생기다'라는 동사 (skiazw:스키아조)의 합성어로서 문자적으로는 '…위에 그림자다 지다'가 된다. 마리아에게 고지되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은 구약의 삼손 탄생에 임한 사건이나 신약 초기의 세례 요한 탄생 전에 발생한 사건과 유사하다.
동정녀 탄생은 하나님 자신이신 그리스도께서 육신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신 '성육신'의 내용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며, 믿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사건은 실제적인 사실이며, 성경이 이것을 내증합니다.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이 되는 의미를 생각해 봄으로써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기를 바랍니다.
1. 동정녀 탄생의 목적
아담 이후 죄로 인하여 모든 인간은 하나님과 단절된 생활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단절된 인간과의 관계가 회복되기를 원하셨으며, 회복의 방법으로 중보자를 세우신 것입니다. 중보자는 아무나 될 수 없는 것으로서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인간일 수 있어야만 가능했습니다. 즉 신성과 인성을 함께 소유하지 아니하고는 중보의 역할을 감당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처녀 마리아를 통한 중보자의 탄생은 인간의 방법을 초월한 초자연적 방법으로써 하나님의 거룩성을 따라 중보자 역시 거룩해야 하는 바 이것이 동정녀 탄생의 절대적 이유입니다.
2. 성령의 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은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마1:18)라는 말씀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방법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중보자의 탄생은 무죄한 탄생이어야 하기에 인간의 방법을 초월해야 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1) 천사가 증명했습니다 '천사가 대답하여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눅1:35)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이 성령에 의한 것임을 천사가 직접 마리아에게 증거했던 것입니다. 마리아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 여인'이었습니다. 이 사실은 마리아가 성결된 삶을 살았다는 증거이며, 그녀가 그리스도를 잉태한 것은 철저하게 성령의 역사에 의한 것임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성령은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거룩하신 성령은 거룩한 자에게만 내주합니다. 천사의 증거에서 볼 수 있듯이 마리아의 삶이 거룩했음으로 그녀는 예수 그리스도를 잉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섭리와 권능에 의한 것입니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눅1:35)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며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천사의 증거에서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사실은 동정녀의 탄생이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가능했다는 것입니다. 성령이 함께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지배를 받으며, 그 능력으로 조명을 받습니다. 마리아의 삶이 그러했으며 이로 인하여 그리스도를 잉태하는 축복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약속의 성취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7:14) 하나님은 약속하신 것을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이미 약속하셨던 구세주 강림의 말씀을 동정녀의 탄생을 통하여 이루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중보자를 주실 때에 그 징조도 주셨는바 그것은 처녀가 잉태하여 낳은 아들이어야만 임마누엘이 되신다는 것입니다. 임마누엘의 오심이 동정녀 잉태이어야 함을 이미 예언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동정녀 탄생은 하나님의 모든 언약의 성취라는 과거적·현재적·미래적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동정녀 탄생에 대한 예언의 성취를 불신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4. 영광스러운 탄생
1) 임마누엘로 오셨습니다
임마누엘이라 함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참조;마1:23)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신 분이며(참조;창1:27) 우리를 사랑하심으로(참조;요3:16), 우리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참조;시23).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의미가 곧 '임마누엘'입니다. 그 의미는 하나님께서 죄의 율무에서 해방시켜 주심으로 단절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정녀의 탄생을 통하여 육신의 몸을 입으시고 우리와 같은 성정으로 이 땅에 오시어서 우리의 피를 대신 담당하심으로 고난을 당하셨던 것입니다(참조;사53:4).
2) 신성의 증거입니다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롬8:3). 동정녀 탄생이 주는 또 하나의 의미는 성자 하나님의 신성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동정녀의 몸을 통하여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율법의 요구를 이루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율법의 노예 된 죄인을 자유하게 하심으로 율법의 완성을 이루셨던 것입니다(참조;롬8:3-4).
3) 구세주로 오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이 주는 궁극적인 의미는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구속하시기 위함입니다(참조;요4:42).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습으로 오셔서 십자가의 모진 고통을 당하셨는 바, 그것은 곧 우리의 허물과 죄악을 인함입니다. 그가 징계받고 채찍을 맞음으로 인하여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나음을 입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참조;사53:5).
·동정녀 탄생
a. 그 이름은 임마누엘(마1:23)
b. 다윗의 자손에서 탄생(눅1:27)
c. 성려으로 말미암아 잉태됨(눅1:35)
1. 동정녀 탄생의 목적
a.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목적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요4:34)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 대한 정죄를 위하여(요15:2-4) ㉢아버지의 예언을 성취키 위하여(눅4:17-21) ㉣순종하기 위하여(빌2:5-11) ㉤하나님의 의를 충족시키기 위함(마3:15)
b. 인간에 대한 목적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심(벧전3:18) ㉡하나님 앞에 화목을 가져오기 위하여(고후5:18-21) ㉢인류의 대제사장이 되기 위하여(히7:24-28) ㉣우리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하여(벧전2:21-23)
c. 그리스도 자신을 위한 목적
㉠자신의 신성을 위하여(롬9:5) ㉡자신의 부활을 확증(행2:24-32) ㉢영 분별을 표시키 위함(요일4:21-6)
2. 성령의 사역
a. 처녀를 수태케 함(눅2:7)
b. 말씀이 육신되게 하셨음(롬8:3)
c. 하나님의 능력을 표현하신 것임(롬8:3)
d. 독생자를 종의 형제로 나타나게 함(빌2:7)
e. 경전의 비밀이 되게 함(딤전3:16)
f. 시인하는 이마다 영에 속하게 함(요일4:3)
3. 약속의 성취
a. 구약에서 예언되어진 사실임
㉠처녀에게서 날 것을 예언(사7:14) ㉡평강의 왕이 될 것임을 묘사(사11:1)
b. 예언이 이루어짐
㉠예수라고 이름 붙여짐(눅2:7) ㉡은혜와 진리가 충만함(요1:4) ㉢하나님의 약속이 능력으로 나타남(롬8:3) ㉣영에 속한 자만 알게 됨(요일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