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하나님의때/막1:15

제이비젼 2014. 6. 13. 07:32

 1) 때가 찼고

 마4:17에 나타난 평행 본문에 비하여 마가는 더 부연하여 설명함으로서 메시지의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때'라는 명사 (kairo":카이로스)는 예고되어 온 바의 구약 기간을 의미하며 '찼다'라는 동사 (peplhrwtai:페플레로타이)는 '차다, 채우다, 완성하다'라는 어근 (plhrow:플레로오)의 완료수동태이므로 원문의 문자적 번역은 '그 시간이 이미 채워졌다'가 된다. 구약에서 언급되어 온 하나님의 시간은 이제 경륜의 완성으로 나타났다.


2) 가까웠으니

 마가가 여기서 언급하는 '하나님 나라의 가까움'에 대하여 학자들에 따라서는 역사의 완성으로의 실현될 하나님의 통치로 보는 미래계시 견해가 있고 찾아오신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활동으로서 이미 찾아왔다는 과거 시제 견해가 있다. 그러나 사용된 원문의 동사는 '접근하게 만들다, 다가오다'라는 (eggizw:엥귀조)의 완료 직설법이므로 '이미 다가왔다'가 되어 후자의 견해, 즉 예수의 탄생으로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찾아온 사실을 의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성경은 인생들에게 주어진 모든 '때와 시간'을 'kairo"'(카이로스)라는 단어로 묘사를 했습니다(참조;전3:1-3). 즉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인생의 시간들은 어떤 특별하고 좋은 축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라는 의미입니다. 참으로 우리의 현세는 인생 최대의 목적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얻을 수 있는 단 한번의 기회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고후6:2)이니 속히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여 영생 구원의 축복을 얻으라고 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온전히 시행되는 때에 거하게 된 것을 감사해야 합니다. 본문에서 주님은 그 '구원의 때'가 당신이 이 땅에 오심으로 해서 개시되었다고 하십니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과 때는 어떻게 임하게 되었는지 함께 생각해 봄으로써 더욱 온전한 '구원의 지식'을 소유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1.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메시야 언약이 성취되었습니다


 '옛적에…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히1:1-2). 여러분은 '그림 조각 맞추기 게임'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것은 여러 조각들을 각각 번호에 맞추어 나가야 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번호의 그림 조각을 끼워 넣을 때 비로소 그 그림은 '실체'를 드러내고 완성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아담의 타락 직후부터 선지자들과 율법을 통하여, 혹은 인류의 역사와 만물을 통하여 여러 다양한 방식으로 옛 그리스도를 인류의 구세주로 보내 주실 것을 약속해 오셨습니다. 세례 요한은 거의 '마지막 부분'중의 한 선지자였고, '언약의 중심점'이신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써 언약의 '모든 날 마지막'(히1:1) 때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메시야 예언이 온전히 성취된 때에 거하게 된 '특혜'에 감사해야 합니다. 수 많은 구약의 신앙 선진들과 그리스도의 사도들 마저도 이 때와 같이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충만히 시행되는 때를 누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참조;눅10:23-24).


2.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써 하나님의 비밀의 경륜이 드러났습니다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기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엡1:9) 알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인생들은 자신의 한 치 앞도 내다볼 수가 없는 유한한 존재입니다. 특히 거룩하시고 지고하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은 더더욱 우리 죄인 된 인생들에게는 '비밀'이 됩니다. 그래서 공자는 '인간사도 제대로 모르는데 어찌 하늘의 뜻을 논하겠느냐'고 제자들에게 말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나고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 안에 거하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비밀스러운 경륜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하나님께서 '나 같은 죄인'도 사랑해 주시며, 그 은혜와 영광으로 옷 입혀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분이심을 그리스도를 통하여 알게 된 것이 가장 큰 축복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그 사랑과 구원의 비밀을 알지 못하고 죄 중에 멸망받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율법의 저주와 심판으로부터 속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게 하시고'(갈4:4-5)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자가 양 떼를 관리하다 보면 때로 목자의 보호를 이탈하여 자기 멋대로 행하다가 위급한 지경에 드는 철부지 양들이 있다고 합니다. 한 예로 절벽 밑 쪽의 언덕 위에 돋아난 풍성한 풀을 욕심 낸 몇 마리의 양 떼가 그 위험함을 모르고 절벽 밑 쪽으로 뛰어 내리는 예가 있는데, 그 양들은 풀을 실컷 먹고는 자신들이 다시는 절벽 위로 오르지 못함을 비로소 깨닫고 당황한다고 합니다. 이때에 지혜로운 목자는 그들이 완전히 '지칠 때'를 기다렸다가 구조하려 내려간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조금이라도 힘이 남아 있으면 목자의 손길을 피해 달아나다가 추락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나님께서는 우리 완고한 죄인들을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하시는 방법을 택하셨습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한 율법을 주신 것도 그 율법을 지키고 행함으로써 구원을 얻으라고 주신 것이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그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수 없는 '실패자'들임을 깨닫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을 희구하도록 오랫동안 기다려 오신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 이방 세계들도 극에 달한 죄악의 세력에 종 노릇하던 때였습니다(참조;롬1:22-32). 이와 같이 그리스도는 이 땅의 인생들이 도덕적으로나, 철학적으로나 혹은 율법의 행위로나 자신들을 구원 할 수 없다고 인정할 때,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그래서 인생들이 할 수 없었던 하나님의 법과 요구들을 그 삶으로 지키시고, 끝내는 '율법의 저주'(갈3:13)를 대신 받으심으로써 당신을 믿는 자들을 율법의 저주로부터 속량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는 늘 그리스도의 은혜를 신앙의 초석으로 삼아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행위가 실패했기에 그리스도만을 구주로 삼았습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후에도 그 은총을 경시해서는 신앙의 패배자가 됩니다. 성도의 성장과 인내, 봉사는 모두 그 구속의 은혜를 보전함으로써 힘을 얻기 때문입니다.  


맺는 말


 결국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생의 약속'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자기 때에…나타나셨으니'(딛1:2-3). 하나님께서 세상과 인생을 창조하신 목적은 결국 인생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영원한 교제를 나눔으로써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함입니다(참조;창1:27-28,딤후1:9,엡1:4).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생명 열매'(참조;창2:9)를 얻을 수 있는 '기회'속에서 살고 있음을 감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때


a.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는 날을 가리킴(고후6;2)

b. 이방인의 시대가 됨을 가리킴(눅21:24)

c. 마지막의 날을 가리킴(딤후3:1)

d. 그리스도의 재림 시간을 가리킴(요6:39)


1. 그리스도가 오심으로서 언약이 성취됨


a. 언약이 제정된 목적

㉠피차간에 평화를 위하여(창31:50-52)  ㉡안전한 보증을 위하여(수9:15)  ㉢우정의 맹세로서(삼상18:3)  ㉣정치적 이유에서(왕상15:18)

b. 언약의 조건들

㉠증인이 필요함(창23:16-18)  ㉡맹세해야 함(창21:23-31)  ㉢상세해야 함(삼상11:1,2)  ㉣기록하고 도장을 찍어야 함(느9:38)

c. 옛 언약

㉠시내산에서 제정(출19:5)  ㉡피로써 확정(출24:6-8)  ㉢제사 의식이 필요(히9:1-13)  ㉣할례로서 인을 침(창17:9-14)  ㉤복음을 대표하였음

d. 새로운 언약

㉠에덴 동산에서 약속된 것임(창3:15)  ㉡아브라함에게 선언하였음(창12:3)  ㉢기한에 대하여 예고하였음(단9:24-27)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심(눅1:68-79)  ㉤그리스도의 피로 확증됨(히9:11-23)  ㉥성찬으로 기념됨(고전11:25)  ㉦영원함(히13:20)


2. 그리스도 속에서 하나님의 비밀 경륜이 나타남


a. 하나님에 관한 비밀들

㉠오묘한 것임(신29:29)  ㉡예정된 것임(롬8:29)  ㉢주권적임(롬9:11-23)  ㉣섭리적임(롬11:33-36)  ㉤예언들이 하나님의 비밀임(벧전1:10-12)

b. 기독교에 나타난 비밀

㉠하나님의 나라가 됨(막4:11)  ㉡성도들이 부활이 비밀임(고전15:51)  ㉢복음이 비밀임(엡6:19)  ㉣하나님의 완전하신 목적이 있음(계10:7)  ㉤불법도 비밀 속에 있음(살후2:7)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이 비밀스런 것임(딤전3:16)


3. 그리스도의 오심은 율법의 저주에서 해방되는 것


a. 율법의 실례들

㉠국가법(눅20:22)  ㉡모세의 법(갈3:17-21)  ㉢구약책(요10:34)  ㉣통상 규칙들(롬3:27)

b. 율법의 특징

㉠범죄를 방지키 위하여 제정(갈3:19)  ㉡유대인에게 주어짐(롬3:1,2)  ㉢일시적임(렘3:16)

c. 율법의 한계

㉠칭의가 불가능(갈2:16)  ㉡완전한 속죄가 불가능(히9:9-15)  ㉢하나님과의 화목이 불가능(롬5:10)  ㉣온전케 못함(히7:19)  ㉤부패한 육체에서 제한됨(롬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