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은혜의통로 예수그리스도/요14:6

제이비젼 2014. 6. 13. 07:28

 1) 진리요

 바울의 여러 서신서들에서는 그리스도가 진리라고 선포하고 있다(참조;엡4:20,21). 그러나 여기서 요한이 언급하는 바의 진리는 죄의 굴레로부터 자유를 가져다 주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의 진리를 말한다. '진실'이란 용어가 되기도 하고 '사실'이란 의미를 가지기도 하는 이 명사는 고전5:8에서 '성실, 진실하심'이란 뜻으로도 표현되고 있다. 예수는 불의의 상태에 처한 인간들에게 빛을 던져 주는 진리 그 자체이시다.


2) 생명이니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예수에게 전용되다시피 하는 이 명사는 '살다, 생동감을 소유하다, 존재하다'라는 동사 (zaw:자오)에서 파생한 여성명사로서 성경에서는 하나님 안에서 다시 연합하는 의미를 나타낸다. 이는 성경에서 '죽음'이라는 개념이 하나님과의 분리 상태를 나타내는 의미와 대조하여 쓰이는 것에서 그 뜻이 더욱 명확하여진다. 진리 자체가 되시는 예수를 알고 아들 속에 계시된 생명을 믿는 것은 곧 하나님과의 분리 이전 상태로 회복되는 것이므로 이는 곧 그리스도가 생명이라는 말로 귀결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그 죄악으로부터 구원하시되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 구원의 길을 삼으셨다는 사실은 참으로 인간의 상상과 논리를 초월한 구원의 방법입니다. 그래서 범인들로는 기독교의 구원론이 모순되고 거리낌을 주는 논리로 여길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롬10:12)라고 증거하십니다. 즉 하나님의 구원 은총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이 인류에게 필요 충분하게 나타났고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함께 그와 같은 내용을 생각하며 다시금 그리스도만을 나의 구주로 확신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1. 유일 무이한 구원의 길로써의 예수 그리스도


1) 성경의 초점이신 그리스도

 하나님의 메시지인 성경은 불신자라도 그 거룩한 내용과 가치들을 인정하는 바입니다. 그런데 그 성경의 초점은 시종 일관 하나님의 구원 의지와 계획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성경은 철학과 도덕적 내용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백서'로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성경관'이라 하겠습니다(참조;딤후3:15). 그런데 그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미리 내다보고 있음을 발견해야 합니다. 인류의 첫 조상이 하나님을 배반한 직후부터 하나님께서는 오직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으로 '구원의 방편'을 삼으시겠다고 천명해 오신 것입니다(참조;창3:15). 성경에 기록된 모든 윤리적 가치관도, 또 역사적 사건과 그 의미들도 이러한 하나님의 '그리스도 안의 인류 구원과 계획과 섭리'하에 종속되어 있는 것임을 성도들은 재발견해야 합니다. 그래서 베드로도 하나님께서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행4:12)이라고 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 구원의 길은 오직 그리스도 예수 뿐임을 알아야 합니다. 인류가 공인하는 성경이 그 첫 증거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성경의 증언마저 불신한다면, 그 무엇으로 우리 인류의 좌표를 삼겠습니까?


2) 율법의 완성자이신 그리스도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아침이 되시니라'(롬10:4)라고 바울이 증언했습니다. '율법'은 인류가 산출해 낸 모든 윤리, 도덕, 철학을 합친 것보다 비교할 수 없는 인간 최고의 고등 윤리이며 의로운 법입니다. 인류 도덕법의 모델이라 하는 '함무라비 법전'도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주신 '율법'과 비교할 때 매우 유치하며, 이기적인 내용이라고 학자들도 공인합니다. 그런데 이 '인류의 양심의 거울'인 율법의 요구 앞에 인류가 이미 실패했다는 것이 성경의 증언입니다. 바로 거룩한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율법에 실패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가령 최고 명문 고교에서 가장 명석한 학생들로 이루어진 '우수반' 학생들이 명문 대학의 신설된 고급 학과에 모두 낙방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그 '고급 학과'에 합격할 수 있는 고교생들은 결국 다른 학생들로서도 불가능하다는 결론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오직 그 '커트라인'을 낮추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적 의미는 '하나님의 의' 앞에 '인간의 모델'이었습니다. 가장 종교적으로 훈련받고 인정받은 민족이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에 실패했다면, 그 나머지 하나님도, 율법도 몰랐던 이방인들은 그 어떤 방법으로도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롬3:23)하는 '죄인'이요, '실패자'들이었음은 두 말할 나위도 없는 것입니다. 과학으로나, 인간의 삶의 경험과 지혜로, 또 어떤 사상이나 종교적인 노력으로도 구원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한 구원의 길을 예비해 놓으셨으니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인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 편에서나 우리 인류의 편에서나, 유일무이한 '구원의 길'이요 '방편'임을 알아야 합니다.


2. 구원의 길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방법


1) 그분의 인격과 사귀어야 합니다

 '나른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요14:9). 이 말씀은 '하나님을 보고 싶다'는 제자의 요구에 대한 주님의 답변입니다. '하늘을 봐야 별을 딴다'라는 속어가 있듯이 우리는 하나님이  누구시며 어떤 분이신지를 알고, 또 그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야 구원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인류는 하나님을 알고, 또 그분과 만나기를 원하여 온갖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모든 삶의 목적과, 종교나 철학의 최종점이 결국 하나님을 찾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데 감사하게도 이와 같이 난해한 인류의 한계를 해결해 주시고자 하나님이 인류에게로 인생의 모양을 하시고 오셨으니, 그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래서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하나님이 '인간의 모양'(참조,롬8:3)으로 태어나셔야 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들은 그리스도 예수님의 마음과 성품과 그 표정 안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또 우리 인생들을 향하여 어떤 생각과 계획을 가지신 분인지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요일1:1) 만져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그러므로 논리적으로 억지와 모순이 아닙니다. 가장 합리적이며 최우선적인 하나님의 인생 구원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신앙 안에서 그리스도와 사귀는 사람만이 하나님을 알게 되고 그분의 구원의 은총을 알 수 있게 됩니다.


2) 그분의 사역을 믿음으로써 구원을 얻게 됩니다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서 하나님과 그분의 은총을 알게 된 인생은 이제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 속죄 사역을 믿어야 드디어 '구원'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분의 교훈과 언약을 하나님의 진리와 맹세로 믿고 삶에 적용시킴으로써 안전함과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참조,롬8:33-39).


맺는 말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신앙하는 아들만이 하나님이 예비해 놓으신 '구원 은혜'에 참예할 수 있습니다.

 


 ·은혜의 통로 예수 그리스도


a. 은혜는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자비임(롬11:6)

b. 은혜는 복음으로 표현됨(요1:17)

c. 은혜는 은사로 표현됨(벧전4:10)

d. 은혜는 곧 영생이기도 함(벧전1:13)


1. 그리스도는 유일한 구원의 길


a. 구원의 기초

㉠하나님의 은혜(엡2:5-8)  ㉡하나님의 사랑(롬5:8)  ㉢하나님의 자비(딛3:5)  ㉣그리스도의 십자가(고전1:18)

b. 구원을 위한 조건들

㉠인내해야 함(마10:22)  ㉡믿고 회개해야 함(막1:15)  ㉢영적인 깨달음이 있어야 함(약1:21)  ㉣영적으로 씻음을 받아야 함(계22:14)

c. 그리스도의 사역

㉠우리의 대속물이 되심(마20:28)  ㉡우리의 죄를 담당하심(벧전2:24)  ㉢희생 제물이 되심(엡5:2)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음(롬5:10)  ㉤관계를 회복시키셨음(살전5:10)


2. 예수 그리스도


a. 성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목적

㉠아버지를 나타내기 위하여(요14:8-11)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히10:5-9)  ㉢예언의 성취를 위하여(눅4:17-21)  ㉣우리 죄를 담당키 위하여(벧전3:18)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기 위하여(히7:24-28)  ㉥우리 앞에 본이 되기 위하여(벧전2:21-23)

b. 그리스도 사역의 특성

㉠하나님의 뜻과 일치함(요4:34)  ㉡지상의 사역이 시간적 제한을 받음(요9:4)  ㉢다른 것과 비교할 수가 없음(요15:24)  ㉣하나님의 주도에 의한 것임(요14:10)  ㉤피 흘림이 불가결함(요17:4)

c. 그리스도가 가진 능력

㉠영생을 가져옴(요17:2)  ㉡모든 것을 가능케 함(빌4:13)  ㉢약한자를 온전케 함(고후12:9)  ㉣시험을 이기게 함(히2:18)  ㉤영화롭게 함(빌3:20)


·성령의 사역


a. 인격을 가지고 사역

㉠지성(요14:26)  ㉡감정(사63:10)  ㉢의지(행16:7)

b. 행동하심

㉠가르치는 사역(요14:2-6)  ㉡증거하시는 사역(요15:2-6)  ㉢책망하시는 사역(요16:8)  ㉣명령하시는 사역(행8:29)  ㉤위로하시는 사역(행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