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

죽음 이후의 상태/눅16:19-31

제이비젼 2017. 5. 4. 21:47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wJde parakaleitai ; 호데 파라칼레이타이)


 거지 나사로가 낙원에서 누리는 안식에 대한 내용으로 (wJde ; 호데)는 '여기에'라는 부사이며 (parakaleitai ; 파라칼레이타이)는 '…로부터'라는 전치사 (para ; 파라)와 '부르다'라는 동사 (kalew ; 칼레오)가 결합되어 '주장하다, 용기를 주다, 격려하다, 

호소하다, 위로하다'라는 합성 동사가 된 (parakalew ; 파라칼레오)의 현재 능동태 직설법 단수 3인칭이다. '그가 여기서 위로 받고 있다'라는 현재형을 쓰고 있음을 볼 때 본 기사가 예화라기보다는 사실적인 실화를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예수의 예화에 '나사로'라는 구체적 인물의 등장은 사실서에 기인한 예화로 볼 수 있다. 나사로 라는 거지가 세상에 있을 때  많은 고난과 굶주림에 허덕였기 때문에 낙원에서는 아브라함의 품에서 위로를 받고 있다. 따라서 낙원은 세상의 삶 속에서 도움이 필요해도 도움을 받지 못한 자들을 위로해 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조적으로 부자는 생전에 삶을 만회할 수도 없는 음부에 가서 고생하게 된다.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눅16:22,23)

 아담이 범죄한 이후부터 인간에게는 죽음이 왔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죽음'은 사멸이 아니라 영과 육의 분리이며 잠자는 것이며(참조; 요11:11-14) 이사하는 것입니다(참조; 요14:2,3). 죽음에는 어떤 단계가 있으며 분리된 영과 육은 사후에 어떤 상태에 놓이게 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죽음의 단계


 1) 영적 죽음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롬5:12). 인간에게 죽음이 온 것은 죄로 인한 것이며 그 죽음에는 몇 가지 단계가 있음을 성경은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단계가 영적 죽음입니다. 이 '영적 죽음'은 '하나님의 형상'의 상실을 의미합니다. 이 영적 죽음은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범죄함으로써  왔습니다(참조; 창2:17).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죄하고 이를 잃게 함으로써 영적 존재로서의 죽음을 가져오게 한 것입니다. 이 죽음으로 하나님과의 교제는 단절되고 모든 피조물과의 관계도 타인과의 관계도 단절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심각한 것은 인간이 자기 자신에게서조차도 분열을 가져왔다는 사실입니다. 영적 죽음은 단절과 분열을 뜻합니다.


 2) 육적 죽음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신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전12:7). 아담의 범죄는 영적인 죽음만 가져온 것이 아니라 육적 죽음까지 가져왔습니다. 육체의 죽음은 영혼이 그 육체를 떠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인간은 그 육체가 노쇠해지거나 결정적인 파괴를 당하거나 불치의 질병에 걸렸을 때 영혼이 떠나감으로써 죽음을 맞게 됩니다. 그리고 영혼이 떠나간 육체는 즉시 부패하기 시작하여 흙으로 돌아갑니다. 이것이 두 번째 단계의 죽음입니다.


 3) 영원한 죽음

 '사망과 음부도 볼못에 던지우니 이것을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계20:14,15). 이 세 번째 단계의 죽음은 하나님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자들에게만 과해지는 죽음입니다. 첫 번째 단계의 '영적 죽음'과 두 번째 단계의 '육적 죽음'은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지만, 세 번째 단계의 이 '영원한 죽음'은 오직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되지 아니한 자들에게만 오는 죽음입니다. 그러면 생명책에 기록되는 사람은 누구이고 기록되지 못한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생명책에 기록되는 사람은 죄인들을 위하여 대속의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명의 구주로 믿고 성령으로 중생하여 생명 부활에 이른 사람들로서(참조; 요3:5;5:29) 영생(천국)에 참여하는 자들이며, 그렇지 아니한 사람들은 심판 부활을 한 자들로서 '행위책'(참조; 계20:12)에 그 이름이 기록되어 하나님께서 백보좌 앞에서 대심판을 행하시는 날에 사망과 음부와 함께 영원한 불못(지옥)에 던지울 자들입니다. 불못에 던지운다는 것은 영원한 형벌에 처해지는 것으로서 영원한 형벌은 곧 영원한 죽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2. 낙원과 음부로 가는 두 종류의 영혼들


 1) 낙원으로 가는 의인의 영혼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 죽음, 즉 영과 육이 분리된 후에 의인(성도)의 영혼은 낙원으로 가고 악인(불신자)의 영혼은 음부로 갑니다. 낙원으로 가는 영혼은 구원받은 강도와 같이 자기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를 믿고 그에게 의존하는 자들입니다. 이 낙원은 홍포 입은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참조; 눅16:19-31)에서는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의 품'으로 나타나 있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의 영혼이 가는 곳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낙원은 믿는 성도의 영혼이 이 세상에서의 수고를 끝내고 안식하는 곳이며,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생명의 부활로 그 구원이 완성될 날을 기다리는 곳입니다.]



 2) 음부로 가는 악인의 영혼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눅16:23,24). '음부'란 이 세상에서 살 때 홍포 입은 부자와 같이 세상 연락에 취하여 영생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고 산 사람들로서 타인이 누려야  할 복락을 혼자 향유하며 예수 그리스도와 상관없이 산 사람들이 꺼지지 않는 불꽃 속에서 고통 당하는 곳입니다. 거기서는 그 고통을 경감시킬 방법이 전혀 없으며 낙원과의 소통이나 이 세상 사람에 대한 소원 같은 것도 전혀 실현 불가능한 곳이 바로 이 음부입니다. 다만 이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최후의 심판을 받기 위하여 심판의 부활을 기다리며 모든 희망이 좌절된 채 형벌 받는 곳입니다. 인간의 영혼이 낙원으로 가느냐 음부로 가느냐 하는 것은 그 생명이 이 세상에 생존해 있을 때 믿음으로 결단함으로써만 그 분기점이 결정됩니다.


3. 흙으로 돌아가 부활을 기다리는 육체


 1) 흙으로 돌아가는 육체

 죽음 이후에 인간의 육체는 땅 속에 매장됨으로써 흙으로 돌아갑니다(참조; 창3:19). 그것은 인간의 육체가 흙으로 지음을 받았으며 흙에서 나는 소산으로 먹고 입고 집 짓고 살았기 때문입니다. 육체의 주검은 땅에 매장되거나 물 속에 빠져 죽거나 화장되거나 마찬가지로 분자화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혼이 그렇듯이 육체 또한 소멸되지 않고 분자로서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부활의 때에 신령한 몸으로 살아나는 육체

 육체의 부활은 두 번 있게 됩니다. 첫째 부활은 의인(성도)의 부활로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이루어지는 생명 부활이고, 둘째 부활은 천년 왕국 후 최후의 심판 때에 부활하는 악인의 부활로 이를 심판 부활이라고 합니다. 낙원의 영혼과 다시 결합하여 부활하는 것은 심판 부활입니다. 모든 육체는 이 부활이 있기까지 분자로서 대기하고 있는 것입니다(참조; 고전15:42-44).

 




 ·죽음 이후의 상태


a. 의인의 죽음 이후의 상태는 안식이다(계7:17)

b. 악인의 죽음 이후의 상태는 고통이다(막9:47-49)

c. 의인의 죽음 이후에 부활이 있다(고전15:22)

d. 악인의 죽음 이후에는 심판이 있다(벧후2:9)


1.죽음의 정의


a. 하나님을 떠남

㉠ 이방신을 섬김으로(사65:11)

㉡ 하나님을 배역함으로(렘3:21)

㉢ 유혹에 넘어감으로(렘23:26)

㉣ 마귀의 욕심을 따름으로(요8:44)

b. 육신과 영혼이 분리됨

㉠ 죽을 때에 분리됨(전12:7)

㉡ 육신은 땅으로 내려감(시90:3)

㉢ 영혼은 하늘로 올라감(고후5:1)

c. 영원한 지옥에 들어감

㉠ 마귀와 그 사자들이 지옥에 감(마25:41)

㉡ 범죄한 천사가 지옥에 감(벧후2:4)

㉢ 거짓 선지자와 짐승이 지옥에 감(계10:20)

㉣ 두려워하는 자, 믿지 않는 자, 흉악한 자, 살인자, 행음자, 술객, 우상 숭배자와 거짓말하는 자들이 지옥에 감(계21:8)


2. 죽음의 원인


a. 하나님이 정하신 것

㉠ 하나님께서 죽음을 정하심(히9:27)

㉡ 하나님은 의인의 죽음을 소중히 여기심(살전4:14)

㉢ 하나님은 악인의 죽음도 기뻐하지 않으심(겔18:32)

㉣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죽음을 예정하심(마26:24)

b.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반역

㉠ 선악과를 먹지 말라 하심(창2:9)

㉡ 뱀의 유혹으로 먹게 됨(창3:1-6)

㉢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 함(창3:11)

㉣ 아담의 죄로 인해 모든 인간이 죄인이 됨(롬5:12)

c. 허물과 죄

㉠ 이웃을 업신여기는 것(잠14:21)

㉡ 미련한 자의 생각(잠24:8)

㉢ 믿음을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

㉣ 선을 알고도 행치 않는 것(약4:17)

d. 사탄

㉠ 사탄은 성도를 올무에 빠뜨리려고 함(딤전3:7)

㉡ 사탄은 성도를 미혹케 함(고후11:3)

㉢ 사탄은 성도를 믿음에서 떨어지게 하려 함(눅22:31,32)

㉣ 사탄은 성도를 훼방함(살전2:18)


3. 그리스도와 죽음


a. 그리스도의 죽음

㉠ 십자가에 대속 제물로 못박힘(마27:35)

㉡ 세상을 위한 죽음임(요1:29)

㉢ 죄를 사하시기 위한 죽음임(히9:22)

㉣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죽음임(갈1:4)

㉤ 인간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기 위한 죽음임(벧전3:18)

b.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폐함

㉠ 죽음에서 부활할 것을 예언하심(마16:21)

㉡ 죽음에서 부활함(막16:9)

㉢ 믿는 자를 죽음에서 살림(요11:25)


4. 성도의 죽음


a. 안식으로 돌아감

㉠ 심지가 견고한 자(사26:3)

㉡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이루어짐(골1:20)

㉢ 주께서 주심(롬5:1)

b.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것

㉠ 하나님께서 주심으로(시3:5)

㉡ 하나님을 신뢰함으로(시4:8)

㉢ 부모에게 순종함으로(잠6:20)

㉣ 노동을 힘써서 함으로(전5:12)

c. 의의 면류관이 예비됨

㉠ 썩지 않는 면류관(고전9:25)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 의의 면류관(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 생명의 면류관(약1:12)

㉣ 영광의 면류관(벧전5:4)

㉤ 기쁨의 면류관(살전2:19)

d. 유익한 것임

㉠ 성령의 은사(고전12:7)

㉡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책(딤후3:16)

㉢ 하나님의 거룩함에 참예하는 것(히12:10)

㉣ 충성(마25:14)

㉤ 선행(딛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