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

하나님의 심판/창3:14,15

제이비젼 2016. 1. 1. 15:03


  ·더욱 저주를 받아(hta rwra ; 아루르 아타)

 타락으로 인하여 찾아오는 저주들의 나열 부분이다. 타락의 현장에 참여한 인간과 뱀에게 지금 하나님의 저주가 내려지고 있다. '저주'라는 용어 (rwra ; 아루르)는 '진저리 나도록 싫어하다(ececrate), 저주하다'라는 의미의 어근 (rra ; 아라르)로부터 파생한 말인데 '너'라는 2인칭 독립 대명사 (hta ; 아타)와 더불어 사탄이 하나님으로부터 진저리 치도록 싫어함을 당하였음을 보여준다. 하나님으로부터 모든 것 중 가장 저주를 받은 사탄의 화신, 뱀은 배로 기어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고 살아야 하는 비극에 처하게 되었다. 그런데 여기의 저주를 받는 동물 뱀은 사탄의 상징이나 화신으로 저주를 받은 것일뿐 뱀 그 자체는 사탄이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이사야는 새 하늘과 새 땅의 시대를 내다보면서 그곳에는 이리와 어린양이 함께 먹고 사자가 소처럼 짚을 뜯으며 뱀이 흙으로 식물을 삼는다는 기사를 기록하였다. 미가 선지자 역시 뱀에 대하여 언급하되 멸망의 날에 임할 고통을 묘사하는 상징으로 뱀을 나타내고 있다(참조; 미7:17).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창3:14,15). 

 타락이 뜻하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일정한 지위나 자리에서 떨어짐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담과 이브에게 주어졌던 모든 지위와 권세가 떨어짐으로 죄인이 된 사실도, 언제나 하나님을 섬기도록 지음받았던 천사가 그 직무를 태만히 함으로써 하나님께 대적하여 사탄으로 변절한 사실도 모두 타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같은 타락은 또한 일정한 결과,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은 그에 상응하는 심판을 받게 되며, 사탄은 영원한 불못에 던져지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상고해 보겠습니다. 


1. 본래 부여된 사탄의 특권과 타락


 1) 사탄의 특권

 사탄은 천사 중 '그룹' 계급에 속하며 타락 이전에는 피조물에게 허용된 특권 중 가장 큰 특권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간주됩니다. 왜냐하면 사탄의 계급이 천사들의 계급 가운데 최고의 계급으로 보여지는 그룹에 속했던 사실이 이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너는 완전한 인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웠도다'(겔28:12). 또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13절)라는 표현은 그가 완전한 도덕적·인격적 특질을 가지고 하나님의 면전에 있었음을 말해 준다고 할 수 있으며, 그는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처음 죄를 범할 때까지 그의 모든 길에서 흠잡을 데 없이 완전하였다(15절)는 증언 등이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실에 근거해 볼 때, 사탄이 타락 이전에 본래적으로 하나님께 부여받았던 특권은 매우 귀하고 높은 것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사실을 덧붙이면, 그가 기름부음을 받은 자(14절)로 언급되고 있는 점도 그의 역할이 다른 아닌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임재와 거룩함을 수호하고 선포하는 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2) 특권의 남용과 교만-타락

 그처럼 위세 당당했던 천사가 그러면 어떻게 해서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는가? 그러나 성경에는 어떻게 해서 그리 되었다는 설명도 없이 직접적으로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15절)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탄의 마음속에 일어난 변화를 말해 주는 유일한 단서를 17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즉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라고 말씀하신 것이 그것입니다. 이로 보아 그의 죄는 교만한 마음과 자기 도취인 게 분명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아름다움을 곰곰이 생각하다가 도취에 빠져 마음이 교만해졌던 것입니다(참조; 딤전3:6). 그리하여 다른 천사들을 하나님의 길에서 유혹하여 자신의 악한 길로 끌어들이려 했던 것입니다(참조; 마25:41; 계12:4,9). 그래서 그의 거처 또한 그의 죄로 더럽혀졌습니다. '네가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므로 네 모든 성소를 더럽혔음이여'(18절). 


2. 타락의 결과와 하나님의 심판


 1) 타락의 결과

 사탄은 '내가…을 하리라'는 다섯 가지의 자기 주장을 역설하는데 이 주장에서 하나님에 대한 반역의 죄악이 단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또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사14:13,14)고 한 것이 그것입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의 면전, 즉 이미 하늘의 처소를 차지하겠다는 뜻이며, 또한 모든 천사를 다스리는 하나님의 지배권을 찬탈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고 한 사실은 결국 메시야의 자리를(참조; 시48:2; 사2:2) 빼앗고 모든 인간사를 지배하겠다는 것과 더불어 천지의 주재되시는 하나님(참조; 창14:18,19)과 동등하게 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그는 타락의 결과 하나님의 권위에 복종하기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빼앗고자 하였으며, 따라서 창조주로부터 부여받은 모든 거룩함을 상실당하고 부패와 탐욕과 참람의 오물을 뒤집어써야 했던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 심판하심

 사탄의 심판은 단순히 심판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권위와 영광을 찬탈하려는 도전에 대한 마땅한 하나님의 공의이자 그분의 거룩하시고 공의로운 질서를 수호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어떤 심판보다도 강경하며 절대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너를 보는 자가 주목하여 너를 자세히 살펴보며 말하기를 이 사람이 땅을 진동시키며 열국을 격동케 하며 세계를 황무케 한 자가 아니뇨 하리로다'(사14:15,16). 그러나 '오직 너는 자기 무덤에서 쫓겨났으니 가증한 나뭇가지 같고 찔려 돌구덩이에 빠진 주검에 둘로싸였으니 밟힌 시체와 같도다'(사14:19)라고 참혹한 심판이 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탄의 종말은 결국 자신의 교만으로 참혹한 심판을 받아 영원토록 다시 자신을 회복할 수 없는 불귀의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3. 공의로우심을 알려줌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가 사랑하던 천사를, 그것도 최고의 특권을 부여했던 천사였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혜택을 주거나 사면을 베풀지 않으심으로써 그의 공의로우심을 우리에게 알려주셨습니다. 흔히 손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이 있지만 이같은 자의적이고 이기적인 사랑을 과감히 떨쳐버리고 공의로 심판하신 하나님의 더크신 사랑 안에서, 우리 성도들은 사탄의 심판이 주는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며 매일의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하나님의 심판

 

1. 심판의 정의


 a. 어원적 의미

 ㉠ 다스리고 통제함(슥3:7) 만군의 여호와의 말슴에 네가 만일 내 도를 준행하며 내 율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 정죄하고 형벌을 줌

 ① 징치함(창15:14)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 것이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② 판단함(시110:6)

 열방 중에 판단하여 시체로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나라의 머리를 쳐서 피하시며

 ㉢ 변호화고 항변함

 ① 신원함(잠31: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간곤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② 변호함(렘30:13)

 네 송사를 변호할 자가 없고 네 상처를 싸맬 약이 없도다 

 b. 심판자로서의 하나님

 ㉠ 성부(살후1:5)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히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 성자(계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c. 심판의 근거

 ㉠ 형벌의 기준을 확증하기 위함(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 감추인 것을 나타내기 위함(전12:13,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간에 심판하시리라

 ㉢ 생명책을 기준으로 함(계20:12)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 행위를 따라서 받음(겔33:20)

 그런즉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말하여 이르되 우리의 허물과 죄가 이미 우리에게 있어 우리로 그 중에서 쇠패하게 하니 어찌 능히 살리요 하거니와

 ㉤ 공의로 심판하심(살후1:5)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2. 심판의 대상


 a. 사탄의 세력하에 있는 자들

 ㉠ 악인(욥36:17)

 이제는 악인의 받을 벌이 네게 가득하였고 심판과 공의가 너를 잡았나니

 ㉡ 우상 숭배자(렘1:16)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게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베풀어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

 ㉢ 불의를 좋아하는 자(살후2: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

 ㉣ 믿음을 저버리는 자(딤전5:12)

 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심판을 받느니라

 ㉤ 타락한 천사들(벧후2: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 산 자와 죽은 자(딤후4;1)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b. 거짓 선지자(계20:10)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3. 심판의 종류


 a.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신자들의 심판(롬4:1-24)

 b. 전삶을 통한 신자들 자신의 심판(고전11:31,32)

 c. 하나님을 거역한 천사들의 심판(벧후2:4)

 d. 신자들의 행위에 대한 심판(롬14:10)

 e. 악인들의 심판(계2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