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징계를 베풂/행12:23

제이비젼 2015. 12. 27. 08:51





  ·충이 먹어 죽으니라(skwlhkobrwto" ejxeyuxen ; 스콜레코브로토스 엑셉퓍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은 헤롯이 죽음을 당한 내용을 서술한 것이다. (skwlhkobrwto" ; 스콜레코브로토스)는 '벌레'를 뜻하는 (skwlhx ; 스콜렉스)와 '음식, 먹는 것'이라는 (brwsi" ; 브로시스)가 결합된 형용사로 '벌레 먹은'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벌레'는 구약에서 저주의 표시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패역한 이스라엘 백성의 시체는 썩고 불에 타지만 벌레가 죽지 않는다는 표현을 함으로써 전적인 파멸과 육체의 부패를 뜻하고 있다. 헤롯 아그립바 왕이 자신을 신처럼 숭배하는 영광을 받으면서 그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았기 때문에 주의 사자에 의해 징계를 받아 벌레 먹어 죽게 된다. '벌레가 먹은' 또는 '벌레에 의해 없어진'이라는 의학적 용어로쓰인 경우가 성서에 없지만 이것은 벌레 먹고 있는 사람을 언급한다. 즉 헤롯은 자신의 교만함 때문에 그를 빨리 죽게 하는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되고 곧 죽어 버리는 형벌을 받게 된 것이다. (ejxeyuxen ; 엑셉퓍센)의 기본형인 (ejkyucw ; 에크프쉬코)는 '영혼이 나가다, 생명이 분리되다'라는 뜻이다.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행12:23).

 신·구약성경을 통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기독교의 복음은 본질적으로 두 가지의 성경을 그 안에 가지고 있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 하나는 개인이나 집단, 어떤 민족이나 국가를 막론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배하며 그분을 거룩하신 구원자로 고백하면 누구든지 구원에 이르게 된다는 진리의 복음이 그것이며, 다른 하나는 역시 어떤 집단이나 개인이라 할지라도 태초에 세상을 창조하시고 역사의 마지막 날까지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반역하고 그를 섬기지 않는 불신자는 반드시 그에 따른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의 징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성경의 증언이 그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또한 그와 같은 징벌을 재림 때에는 물론 현재에도 하나님을 거부하는 불신자와 그 밖에 악한 자들을 그의 천사들을 통하여 심판하고 계시다는 점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징계와 천사들의 사역

 

 1) 천사들을 통한 하나님의 징계

 욥은 하나님께서 주신 시련이 너무도 고통스러운 나머지 이렇게 울부짖습니다. '내가 하나님께 아뢰오리니 나를 정죄하지 마옵시고 무슨 연고로 나로 더불어 쟁변하시는지 나로 알게 하옵소서 주께서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을 학대하시며 멸시하시고 악인의 꾀에 빛을 비취시기를 선히 여기시나이까'(욥10:2,3). 이에 대해 엘리후는 그의 무죄를 공박하여 하나님은 불의한 사람을 살려 두지 않으시고 바르게 사는 사람을 외면하지 않으시며 반드시 공의로 잘잘못을 가리시는 분이라고 답변합니다(참조; 욥33-37장). 뿐만 아니라 주님은 또 그분을 거역하고 반대하는 불신자들을 그대로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그의 천사들을 시켜 그의 적절한 징계로 응징하고 계심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불경한 앗수르의 지도자로부터 그의 백성을 지키고 그의 천사를 보내 군사 십팔만 오천 명을 도륙해 버렸을(참조; 왕하19:35) 뿐만 아니라 천사를 보내 소돔과 고모라 도시를 멸망시키기도 하셨습니다(참조; 창19:1,13,24,25). 그 밖에도 자신의 욕심을 좇아 이스라엘을 대항했던 발람을 막았고(참조; 민22:25), 천사를 통하여 악한 사람을 쳐서 장님이 되게 함으로써(참조; 창18:22; 창19:1,10,11) 그의 공의로우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그의 천사들을 시켜 반드시 그의 뜻을 거역하는 불경한 자들에게 응분의 징계를 주심을 알 수 있습니다. 


 2) 하나님께서 징계의 수준을 결정함

 하나님께서 공의로우신 분이라는 사실은 그분이 말씀하신 바 반드시 의로운 자와 불의 한 자를 공의로 응징하시고 징계하시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분이 진정으로 공의로우신 분이라는 사실은 그분이 불경한 자를 응징하는 수준과 뜻을 헤아려 볼 때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즉 그의 천사가 예루살렘을 멸망시키려 할 때, 긍휼의 하나님은 그 응징이 지나치지 않도록 그의 천사를 중지시킴으로써(참조; 삼하24:13-16) 바로 그와 같은 사실을 우리가 알 수 있게 하셨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그의 천사들을 통하여 그의 백성을 대적하는 자들과 하나님께 돌아가야 할 영광을 헤롯의 경우처럼(참조; 행12:23) 자신이 취하는 자들에게 육체의 병을 주거나 죽음에 처하게는 하지만 모든 불의한 자들을 무차별적으로 무원칙하게 벌하시고 징계하시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이같은 사실, 즉 불경한 자들에 대한 천사들의 징계와 응징의 수준을 하나님께서 직접 결정하신다는 사실이 그분의 공의를 증명하는 근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징계에 담긴 의미


 1) 징계의 대상을 명확히 분별하심

 만일 욥이 주장하는 것처럼 불경한 자가 도리어 행복하게 살고 의로운 자가 고통 속에서 살아야 한다면 우리 자신도 욥처럼 하나님께 진정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같이 분별력이 없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새삼스럽게 강조할 필요도 없이 그분이 공의로우신 분이라는 사실은 바로 그와 같은 분별력에 근거하기 때문에 또한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반드시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에 악한 자와 의로운 자를 구별하여 따로 모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복음서에 기록하였으되 '가만두어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마13:29,30)고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징계에 담긴 의미는 서둘리 악한 자와 선한 자를 구분하시지도 않거니와 반드시, 그리고 철저하게 분별하여 징계하신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불의를 보시고도 벌하시지 않는다는 생각이나 그분이 올바른 분별력을 가지고 계시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은 그분에 대한 우리의 믿음이 부족함에 기인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2) 공의의 심판을 수행함

 신·구약성경을 총괄하여 그 밑바닥에 흐르고 있는 커다란 윤리적·사상적 가르침의 큰 물줄기는 바로 인과응보의 사상이며 원인과 결과의 윤리적 법칙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도덕이나 윤리가 아니라 거룩하신 하나님에 의해 계획되고 뜻하시는 바 질서의 법칙이며 사람과 공의의 법칙입니다. 따라서 그 누구도 이같은 법칙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때대로 세상의 법은 권력을 가진 자가 좌지우지할 때도 없지 않지만 하나님의 법은 누구도 어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만일 이 법을 어겼을 때 어떻게 되는지를 성경은 분명하게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악행을 일삼는 자들은 어김없이 자기 나라에서 가려내어 모조리 불구덩이에 처넣을 것(참조; 마13:41)이라는 사실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의로운 자는 복이 있다(참조; 마4:6)는 사실이 바로 하나님의 법은 철저하게 그 자신이 뿌린 대로 거둔다는 사실에 기인함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맺는 말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참조; 마7:18). 이것이 바로 성경이 가르쳐 주는 경고이며 우리 신앙의 근거입니다. 그날에 징계 받음은 모두 그 탓이요 복을 누림은 모두 그 사람의 굳은 신앙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자인 천사들은 불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징계를 베풂으로 그들이 악의 길에서 돌아서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촉구합니다. 

 



  ·징계를 베풂


1. 징계의 원인


 a. 하나님께 대한 패역으로

 ㉠ 하나님이 택한 자를 거스림(민26:9)

 …이 다단과 아비람은 회중 가운데서 부름을 받은 자러니 고라의 무리에 들어가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여호와께 패역할 때에

 ㉡ 땅과 불이 삼킴(민26:10)

 땅이 그 입을 열어서 그 무리와 고라를 삼키매 그들이 죽었고 당시에 불이 이백 오십 명을 삼켜 징계가 되게 하였으나

 b. 망령된 행위로(삿20:10)

 우리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백에 열, 천에 백, 만에 천을 취하고 그 백성을 위하여 양식을 예비하고 그들로 베냐민의 기브아에 가서 그 무리의 이스라엘 중에서 망령된 일을 행한 대로 징계하게 하리라 하니라

 c. 배도함으로(잠15:10)

 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d. 미련하므로

 ㉠ 미련함 자체가 징계가 됨(잠16:22)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

 ㉡ 징계하는 채찍을 받게 됨(잠22:15)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e. 우상을 숭배함으로(렘1:16)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에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베풀어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

 f. 하나님이 백성을 연단하기 위해(히12:11-13)

 ㉠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음(11절)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 징계 받는 자의 모습(12-13절)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

 g. 허물과 죄악에서(렘30:14)

 너를 사랑하던 자가 다 너를 잊고 찾지 아니하니 이는 네 허물이 크고 네 죄가 수다함을 인하여 내가 대적의 상하게 하는 그것으로 너를 상하게 하며 잔학한 자의 징계하는 그것으로 너를 징계함이거늘


2. 징계를 통한 교훈


 a. 진리를 깨닫게 된다(딤후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b. 의의 열매를 거둘 수 있다(히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c. 세상과 더불은 정죄를 면한다(고전11: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d. 음부에서 영혼을 구하게 된다(잠23:13,14)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

 e.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 아버지가 아들을 징계함과 같음(잠3: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같이 하시느니라

 ㉡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를 징계하시므로(히12: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3. 불신자에 대한 징계


 a. 하나님이 영영 잊지 않으신다(암8:17)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가리켜 맹세하시되 내가 저희의 모든 소위를 영영 잊지 아니하리라 하셨나니

 b. 그 행위에 따라 보응한다(잠24:12)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

 c.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여진다(요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d. 멸망의 형벌을 받는다(살후1:8,9)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