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뿔/눅1:69

제이비젼 2015. 12. 26. 22:37


 ·구원의 뿔(kera" swthria")

 메시야의 도래가 정통 이스라엘 왕가에서 출현케 될 것임을 언급하는 구절로서, 예수는 다윗의 혈통에서 출생한 것을 의미한다. 삼하22:3에서 이 표현은 종종 권세를 상징하는 것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 표현은 예수의 사역을 갖는 능력과 전혀 무관한 의미가 아니며 이미 시132:17에서 언급된 바를 바울은 롬1:3에서 재차 확인하기도 한다. '뿔'이란 표현의 원문 (kera":케라스)는 본래 유대인들이 하나님 앞에서 제사 의식을 행할 때 기름을 붓는데 사용한 도구이다. 그래서 문자적으로 '뿔'이라는 의미 외에도 '제단에서 뿔같이 돌출된 부분'을 가리키기도 한다. 소유격으로 사용되고 있는 '구원'이란 용어 (swthria":소테리아스)는 본래 '구출하다, 이끌다, 보존하다, (병을) 고치다'라는 뜻의 동사 (swzw:소조)에서 파생한 말로써 명사로 쓰일 경우 '구원, 보호, 구출'등의 의미들을 갖는다. 하나님은 메시야를 인류 앞에 보내심으로써 구원을 향한 구체적 집행에 들어가신다. 누가는 이 메시야가 특별히 순수 유대 혈통에서, 그것도 왕의 족속에서 오는 것임과 관계하여 언급하는 의미에서 이 '뿔'은 더 강한 뜻을 갖는다.

 


  우리는 본문 '사가랴의 예언'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뿔'로 묘사한 것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구원 은총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구원의 뿔이라는 상징은 구약성경에서 장차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실 메시야를 가리키는 예언적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시편 기자는 '다윗 왕손'으로 오실 구세주를 구원의 뿔이라고 했고(참조;시132:17), 또 그와 같은 메시야는 오직 '하나님의 권세'로 말미암을 것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참조;시18:2). 바울 사도는 그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고백했습니다(참조;롬1:3). 그러므로 구원의 뿔로 상징된 그리스도의 구원 은총의 성격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통치 권세가 실현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사탄의 나라'에서 '하나님의 나라'로 옮겨지고(참조;행26:18),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크신 권세로 보호받고 그 권세를 누리는 존재입니다. 그와 같은 관점으로 구원의 뿔이 되신 그리스도의 구원 권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인생의 무기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뿔'의 용도를 음미해 보십시다. 하나님께서는 연약한 '양'이 악한 짐승들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뿔'을 주신 것이 의미롭습니다. 커다란 숫양의 뿔을 보셨습니까? 매우 강건하고 아름답습니다. 목숨을 걸고 짐승을 공격하면 때로는 사나운 짐승들도 큰 상처를 입고 도주한다고 합니다. 성경은 인생을 가리켜 '목자 잃은 양'(참조;마9:36;벧전2:25)으로 묘사를 했습니다. 불신앙의 풍조에 미혹된 인생들이 하나님과 그 사랑을 떠나 죄악 세상을 방황하다가 포악스러운 사탄에게 영혼도, 삶도, 늑탈당한 현실을 풍자한 것입니다. '매 앞에서는 장사 없다'라는 말이 있듯 진정 죄악 앞에서는 배겨날 인생이 없습니다. 동서 고금, 남녀 노소, 빈부 귀천 할 것 없이 모두 사탄의 죄악 권세 앞에 무릎을 꿇고, 양심도, 영혼도 팔아 넘겨 왔던 것입니다. 인간의 철학도, 지혜도, 종교도 그 죄악의 공격을 당해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능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진리를 무기 삼아 죄악과 사망의 권세를 물리칠 수가 있게 된 것입니다(참조;롬5:12-17;롬8:38;고전15:21). 그리스도의 복음 진리는 성도들의 뿔이요 무기입니다.


2. 인생의 권리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성경은 '뿔'을 또한 '정치적 권세'로 묘사했습니다(참조;왕상1:50;계9:13;계12:3). 인간에게는 몇 가지 생명 같은 삶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째, 자연적인 생명이 있습니다. 이 생명이 없으면 현세와는 이별을 해야 합니다. 사회적인 생명이 있습니다. 가장으로서의 지위, 직장에서 사회인으로서의 지위, 무언가 사회 구조 안에서 인정해 주는 지위가 있어야 인간답게 살 수 있습니다. 이 사회적 생명이 상실된 사람들은 파산자 혹은 거지라고 부릅니다. 다음에 정치적인 생명이 필요합니다. 인간은 빵과 문화로만 살 수 없습니다. 무언가 타인보다 우월한 대상으로서 존재해야 행복감을 느낍니다. 억눌리고 간섭받고, 갇혀 사는 것은 동물적인 삶일 뿐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심혈을 기울입니다. 그런데 인생들은 자신들이 죄 아래 팔려 '사망의 포로'가 된 존재임을 알지 못합니다(참조;엡2:1-3). 독재자의 정치, 사회 구조의 모순으로부터는 해방과 자유를 얻으려고 노력하지만 정작 사탄에게 영원히 정치적으로 억눌린 '죄인 된 상태'에는 무관심합니다. 그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모든 만물과 만사의 절대자가 되시는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어 영벌을 받게 된다는 사실에는 코웃음을 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인생들이 사탄에게 빼앗겼던 '영원한 존재'로서의 '권리'를 회복시켜 주시려고 이 땅에 오신 것을 믿어야 합니다. 눅15장의 '탕자'를 보십시오.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 인생 최대의 권리인 줄 알았으나, 결국 그 행위는 이방 땅에서 돼지 먹이도 못 먹고 굶주리는 걸인 신세밖에 얻는 것이 없음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떠나온 '내 아버지 집'을 기억합니다. 그 집안에서는 자신이 귀한 아들이었음을 비로소 인식했기 때문입니다(참조;눅15:17-18). 그리고 자신의 권리를 되찾고자 아버지께로 돌아갔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인생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은총을 힘입어 사탄에게 빼앗겼던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정치적 권리를 되찾아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거듭났다는 것은 바로 첫 조상 아담이 사탄에게 미혹되어 빼앗겼던 '영원한 권리'를 되찾았다는 의미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는 인생의 영원한 권리 행사의 방편이십니다.


3. 인생의 영광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그 외에 성경에서는 '뿔'을 영광, 영예, 혹은 희망으로 묘사했습니다(참조;삼상2:13;겔29:21). 꽃사슴의 뿔을 보십시오. 암컷의 뿔을 아름답습니다. 수컷의 뿔은 웅장합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는 그 믿고 따르는 이들에게 삶의 영광과 영예와 희망을 선물합니다. 어느 시인이 하늘 아래 한 점 부끄러울 것 없이 사는 것이 소원이라고 했지만, 아담 안에서 죄인으로 태어난 모든 인생들은 하늘 아래 수치로운 존재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 삶의 내용과 발자취도 의식 있는 사람이라면 영광스럽게 자랑할만한 것이 없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성경은 그와 같은 인생들이 장래에 큰 수치와 오욕을 하나님께로부터 당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참조;롬2:8,9;계3:18).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하나님과 내 양심 앞에 당해야 할 수치를 십자가 위에서 대신 당해 주셨음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롬1:11)고 약속하셨습니다. 아니 더 감사한 것은 영생의 면류관으로 영광과 존귀를 주시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맺는 말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는 우리 성도들의 무기요, 권리요, 영광의 증표입니다. 우리도 사가랴처럼 영원한 '구원의 뿔'을 노래해야 합니다.

 



 ·뿔


a. 뿔의 용도

㉠악기(수6:4)  ㉡기름 담은 용기(삼상16:1)  ㉢제단 장식용(왕상1:50)

b. 뿔의 비유 및 상징적인 의미

㉠하나님(삼하22:3)  ㉡그리스도(시123:17)  ㉢하나님의 권능(합3:4)  ㉣그리스도의 권능(계5:6)  ㉤악인의 힘(시22:21)  ㉥적 그리스도의 힘(계13:1)  ㉦정복(신33:17)  ㉧능력(삼상2:1)  ㉨권력(왕상22:11)  ㉩구원(눅1:69)


1. 인생의 무기로서의 그리스도


a. 인생에 있어서의 영적인 싸움은

㉠내적 투쟁임(롬7:23)  ㉡보이지 않는 적과 상대하는 것(엡6:12)  ㉢믿음의 싸움임(딤전6;12)  ㉣영혼을 대적하는 자와의 싸움임(시71:10)

b. 영적인 싸움을 이기게 하는 그리스도의 실례

㉠문둥이를 고침(마8:2)  ㉡먼 곳에 있는 것도 고침(눅7:7)  ㉢귀신들을 제어함(눅8:31,32)  ㉣죽은 자를 살림(요11:22)  ㉤선지자들을 굳게 붙듦(딤후1:12)  ㉥온전히 구원함(히7:25)

c. 무기(그리스도)를 지니고 있는 자는

㉠악령들의 힘을 이김(눅10:19)  ㉡악한 자를 이김(시44:5)  ㉢환난을 이김(롬8:35)  ㉣세상의 유혹을 이김(요5:4)  ㉤ 모든 사탄의 권세를 이김(계15:2)  ㉥증인이 됨(행1:8)  ㉦기도의 응답을 받음(요15:7)


2. 인생의 권리로서의 그리스도


a. 모든 것의 주인인 그리스도

㉠안식의 주인(눅6:5)  ㉡만물의 주인(고전8:6)  ㉢인생의 주인(고전8:6)

b. 인생을 보호하시는 그리스도

㉠악으로부터(살후3:3)  ㉡유혹에서(고전10:13)  ㉢시험과 환난에서(계3:10)  ㉣원수들에서(사59:18)  ㉤위험에서(시91:3-7)  ㉥재앙에서(시57:1)


3. 인생의 영광으로서의 그리스도


a. 그리스도의 영광

㉠재림할 때 볼 수 있음(마16:27)  ㉡성도들과 나누어 가짐(마16:28)  ㉢성육신하신 때 나타남(요1:14)  ㉣창세 전에 가졌던 영화임(요17:5)  ㉤하늘의 천사들의 묘사임(계5:12)

b. 영화롭게 된 그리스도

㉠변화 산상에서(막9:2,3)  ㉡자신이 말씀하신 대로(요1:51)  ㉢바울에게 나타나심(행9:4)  

㉣계시록에서의 묘사됨(계1:11,12)

c. 인생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 방법

㉠찬양함으로(시22:23)  ㉡선을 행함으로(마5:16)  ㉢열매를 맺음으로(요15:8)  ㉣신령한 연합으로(롬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