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들을 강하게 함/ 행27:23-25
·두려워 말라(Mh fobou ; 메 푸부)
큰 광풍을 만나 구원의 여망이 없는 배에 탄 바울에게 주의 사자가 나타나 믿음을 강하게 주는 내용이다. (fobou ; 포부)는 (fobew ; 포베오)의 명령형인데 이 동사는 '두렵게 하다, 존경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지만 원래 '도망가다'라는 (febomai ; 페보마이)라는 뜻에서 파생하였다. 즉 놀람과 당황함 속에서 도망가는 상태를 두려움으로 나타낸 의미이다. 이 동사가 부정사와 함께 사용될 때는 주로 '…하기를 두려워하다'라는 뜻을 갖지만 본문처럼 부정어(mh ; 메)와 함께 사용될 때는 '…라는 사실을 두려워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바울이 탄 배가 유라굴로라는 광풍을 만나 배 위에 있는 모든 짐을 버려야 하는 상황에 처하고, 또 여러 날 계속되는 곤경에 처한 배 안의 사람들은 구원의 여망을 바라볼 수 없는 형편이었다. 그러나 주의 천사가 바울에게 나타나 두려워 말라고 힘을 부여해 주는 것이다. 이 말은 바울을 통해 모든 배 안의 사람들에게도 위로와 격려의 힘이 된 것이고, 운명을 지배하는 것이나 자연을 지배하는 것이 하나님임을 보여주는 말씀이다.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이르시기를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수1:6)고 하였으며 이스라엘 백성들도 여호수아에게 이르기를 '오직 당신은 마음을 강하게 하시며 담대히 하소서'(수1:18)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강하지 못하면 비굴하여져서 믿음의 길에서 이탈하고 맙니다. 그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통하여 성도를 강하게 하십니다. 인간이 강하게 됨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육체는 식물을 섭취하며 휴식이 있어야 하고, 뇌리에는 분명한 내용의 지식이 전달되어야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음에는 뚜렷한 결단과 각오가 설 때만이 인간은 진정 강한 존재로 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간이 강해지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을, 천사는 특별한 경우에는 초자연적 역사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성도가 강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천사가 성도를 강하게 하는 구체적인 사역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육체의 힘을 도움
1) 식물을 공급함
엘리야 선지자가 아합과 이세벨의 세력에 낙망하여 브엘세바 근처의 광야에 들어가 로뎀나무 아래에서 하나님을 향하여 목숨을 취할 것을 바라고 낙심중에 쓰러져 있을 때에 천사가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엘리야를 어루만져 깨우며 식물을 공급하고 그를 결려하였습니다. '로뎀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본즉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 병 물이 있더라'(왕상19:5-7). 이처럼 천사는 하나님의 백성이 주병의 환경에 의해 낙담하거나 좌절할 때 그를 찾아가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 그를 일으켜 세웁니다.
2) 몸을 어루만짐
천사가 물과 식물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엘리야의 몸을 어루만졌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어루만짐의 정도는 알 수 없으나 천사가 그의 몸에 손을 댄 것은 분명합니다. 안마나 지압의 행위였다고 단언할 수 없겠으나 천사가 죽기로 생각하고 누워 있는 엘리야의 몸을 어루만질 때에 엘리야는 새로운 소망과 기력을 얻어 음식물을 섭취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 결과 엘리야는 다시 힘을 얻어 그의 길을 갔다고 했습니다.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주 사십야를 행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왕상19:8). 천사는 심신이 쇠진한 성도들의 육체를 강하게 하는 사역을 철저하게 감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참조; 계1:17).
2. 정신적인 면을 강하게 함
1) 분명한 계시를 전함
사도 바울이 A.D. 59-62년경에 로마로 향한 전도 여행시에 있었던 일이 본문에 기록되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사도 바울은 주권 없는 죄인의 누명을 쓰고 가이사랴를 떠나 로마로 향한 대장정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 때 바울을 포함한 많은 사람이 유라굴로라는 광풍을 만나 위태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상황을 누가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러 날 동안 해와 별이 보이지 아니하고 큰 풍랑이 그대로 있으매 구원의 여망이 다 없어졌더라'(행27:20)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도 바울에게 분명한 계시의 내용이 천사를 통하여 바울에게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2) 마음을 강하게 함
사도 바울에게 미친 천사를 통한 분명한 계시는 바울뿐만이 아니라 그와 함께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강하게 하여 폭풍우 속에서도 안심케 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이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이제는 안심하라 너희 중 생명에는 아무 손상이 없겠고 오직 배뿐이니라'(행27:22)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천사가 전한 바른 지식은 바울뿐만 아니라 그와 함께하여 죽음의 공포에 떨던 많은 사람들이 안심케 되는 놀라운 힘을 공급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행27:25)고 했습니다. 성도들에게는 항상 두 종류의 음성과 지식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사탄의 세력이 가져다주는 악한 지식, 실패와 낙망을 가져다주는 이세벨의 음성과 같은 내용이 있는가 하면(참조; 왕상19:2) 유라굴로 광풍 중에 천사가 바울에게 들려준 것과 같은 음성이 있습니다. 사탄의 음성은 환경을 통한 합리적인 도전이지만 천사가 들려주는 하나님께 속한 음성은 초자연적이며 절대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는 신령한 음성에 귀를 기울이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사도 요한을 통하여 이르시기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2:7)라고 하였습니다. 성도는 신령한 음성에 기를 귀울이고 그 말씀에 응답하는 결단을 갖게 될 때 어떠한 상황에서도 심적인 강함을 소유하여 강하고 담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과 그와 함께한 이들에게 바른 계시를 가져다 준 천사의 사역은 오늘도 성도들에게 바른 성경 말씀 속에서 강건하도록 붙들어 줌으로 평안을 소유한 성도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3. 성도의 강함을 지켜줌
1) 보호함
시편 19편의 기자는 노래하기를 '저가 너를 위하여 사자를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시91:11)고 하였습니다. 야곱도 노상에서 잠을 잘 때에 그곳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하나님의 사자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고 또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습니다(참조; 창28:12). 이처럼 하나님의 천사는 성도들을 늘 돌보고 있는 것입니다.
2) 멸망의 자리에서 건져냄
롯이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하는 자리에서 그의 손을 잡고 생명길로 인도한 장본인이 바로 하나님의 사자, 즉 천사였음을 보게 되며(참조; 창19:16), 다니엘을 사자굴에서 살려내는 하나님의 역사에도 천사가 동원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참조; 단6:22).
맺는 말
오늘날은 천사의 가시적인 출현을 목도하기 어렵지만 영적 존재인 하나님의 천사는 오늘도 하나님의 사랑을 입고 있는 성도들을 도우며 강하게 하는 사역을 계속 행합니다. 강하고 담대한 성도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을 강하게 함
a. 성도들을 위하여 보내짐(히1:14)
모든 천사는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b. 성도를 위하여 일함
㉠ 성도들을 섬김(히1:14) ㉡ 하갈을 도움(창16:7-12)
㉢ 엘리야를 위로함(왕상19:5-7) ㉣ 다니엘을 보호함(단6:22)
㉤ 베드로를 옥에서 꺼냄(행12:7-10) ㉥ 바울을 격려함(행27:23,24)
c. 하나님의 일꾼임
㉠ 롯의 가족을 구출함(창19:12-22) ㉡ 백성을 회개시킴(삿2:1-4)
㉢ 예수의 탄생을 알림(눅1:26-28) ㉣ 마지막 때에 추수함(막13,27)
1. 성도들을 격려한다
a. 낙심에 빠진 인생
㉠ 노역이 힘듦(느4:10) ㉡ 노동의 고통(창3:17-19) ㉢ 해산의 고통(창3:16)
㉣ 패전의 고통(사38:1-3) ㉤ 인생의 허무(전2:17)
b. 소망이 없는 인생
㉠ 삶의 소망이 없음(욥17:15)
㉡ 구원의 소망이 없음(엡2:12)
㉢ 영생의 소망이 없음(롬3:23)
c. 천사의 격려
㉠ 하갈을(창21:17,18) ㉡ 기드온을(삿6:12) ㉢ 엘리야를(왕하1:15)
㉣ 마리아를(눅1:26-28) ㉤ 사도들을(행1:10,11) ㉥ 여인들을(마25:5-7)
c. 성도들에게 나타난 실례
㉠ 구약시대에서
① 아브라함에게(창18:2-15) ② 야곱에게(창28:12) ③ 모세에게(출3:2)
④ 여호수아에게(수5:13) ⑤ 다니엘에게(단6:22) ⑥ 스가랴에게(슥1:9)
㉡ 신약시대에서
① 사가랴에게(눅1:10-20) ② 요셉에게(마1:20) ③ 마리아에게(눅1:26-38)
④ 목자들에게(눅2:8-14) ⑤ 빌립에게(행8:26) ⑥ 베드로에게(행12:6-10)
⑦ 요한에게(계1:1)
2. 성도들을 강하게 한다
a. 연약한 인생
㉠ 능력이 약함(민11:14) ㉡ 육신이 연약함(마26:40) ㉢ 지식이 짧음(요16:12)
㉣ 영적으로 연약함(고전3:2)
b. 도우시는 하나님
㉠ 힘이 되심(시28:7) ㉡ 승리가 되심(출17:15) ㉢ 건지심(시40:17)
㉣ 붙드심(사41:10) ㉤ 도우심(시50:9) ㉥ 인도하심(시32:8)
c. 성도를 강하게 하는 천사의 사역
㉠ 음식을 주어 육신을 강하게 함(왕상19:7,8)
여호와의 사자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네가 길을 이기지 못할까 하노라 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 주 사십 야를 행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
㉡ 불이 해하지 못하게 함(단3:24,25)
…왕이 또 말하여 가로되 내가 보니 결박되지 아니한 네 사람이 불 가운데로 다니는데 상하지도 아니하였고 그 넷째의 모양은 신들의 아들과 같도다 하고
㉢ 사자가 해하지 못하게 함(단6:22)
나의 하나님의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 바울에게 새 힘을 줌(행27:25)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3.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일을 이루게 한다
a. 바울의 로마 전도를 가능케 하였음(행28:30,31)
b.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증거케 하였음(단6: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