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하나님의 뜻을 계시함/히2 :2

제이비젼 2015. 12. 26. 22:18


  ·천사들로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oJ dij ajggelwn lalhqei" ejgeneto bebaio" ; 호디 앙겔론 랄레데이스 로고스 에게네토 베바이오스)

 천사들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성취에 대한 내용이다. (ejgeneto ; 에게네토)는 '되다, 이루어지다'라는 동사 (ginomai ; 기노마이)의 부정과거 형태로 역사적인 사실을 뜻하며 말씀의 성취를 확인하는 것이다. (bebaio" ; 베바이오스)는 '견고한, 든든한, 꾸준한, 믿을 만한, 분명한'이라는 뜻인데 때때로 이 단어가 독립적으로 쓰일 때에는 '확증하다, 진실을 유지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이 단어의 어근은 법적으로 보장되었다는 함축된 의미도 갖는다. '천사들로 하신 말씀이란' 천사의 중보를 통해 부여된 율법을 의미한다. 즉 약속하신 자손인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만드신 것으로,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인간에게 베푸신 율법인 것이다(참조; 갈3: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한 것이기 때문에 그 율법에 순종치 않고 또 범죄한 자에게는 반드시 보응이 뒤따르는 것이다.

 



  성경에는 천사가 나타나 하나님의 뜻을 계시함으로써 성도들을 도운 경우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롯의 경우는 천사들로부터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소식을 듣고서 그곳을 탈출할 수 있었고(참조; 창19:12), 기드온은 여호와의 사자로부터 미디안과 백일 싸움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계시를 받고 담대하게 싸워 승리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참조; 삿6:16). 이처럼 천사들은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직책을 수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본문에는 하나님의 뜻을 계시함으로써 성도들을 돕는 천사의 사역이 새로운 측면에서 조명되고 있습니다. 즉 율법이 하나님의 천사들을 통해 계시되었다는 유대 랍비들의 견해가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도들을 위한 천사의 사역이 훨씬 더 근본적인데 목적을 두고 시행되었다는 사실을 시사해 줍니다. 과연 성도들을 위해 천사들이 하나님의 어떤 뜻을 계시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니는 의미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율법을 전해 줌


 본문의 '천사들도 하신 말씀'이란 곧 율법을 의미합니다. 유대 랍비들은 율법이 천사들을 통해 전달되었다고 믿고 가르쳤습니다. 또 이러한 가르침을 받은 유대인 역시 율법을 천사들이 전해 준 것이라 믿고 인식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을 초대교회에서도 무리 없이 받아들였습니다(참조; 행7:53; 갈3:19).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천사의 사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님의 공의를 전달한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고 하나님을 공의로우신 분이라고 소개한 책이 바로 율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는 바르지 않은 것이 없고 구부러진 것이나 휘어진 것이 전혀 없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만큼 모든 인간들 역시 정직하고 바르게 살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따라서 천사가 이러한 율법을 전해 주었다고 하는 것은 그가 곧 하나님의 정의를 인간들에게 전달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을 전달할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율법에는 하나님의 공의만이 소개된 것이 아닙니다. 율법에는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율법을 통해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들을 사랑하시고 특별히 그들에게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을 밝히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인간은 서로 사랑하고 위해 주며 살아가야 할 것을 명시하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율법을 전해 준 천사들을 사랑의 메신저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천사들은 이러한 율법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전해 줌으로써 온 인류가 같이 사는 길을 제시해 주었고 참된 평안과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었던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고함


 1) 율법의 한계를 드러내 줌

 특별히 율법이 천사들을 통해 전달되었다는 유대인들의 사고를 반영해 주고 있는 행7:53과 갈3:19의 말씀을 읽어보면, 두 구절 공히 '유대인들이 율법을 지키지 않았다, 혹은 율법의 시효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 줍니다. 즉 율법 자체에는 이미 율법 정신을 지킬 여지는 있을지언정 조문 하나 하나를 완벽히 지켜낼 여지는 전혀 없었다는 것입니다. 천사들은 율법을 줄 때 이미 율법의 완성자가 오셔서 율법을 완전히 지켜내고 그 의를 모든 성도들에게 전가해 줄 것을 가르쳐 주었던 것입니다(참조; 롬3:21). 이처럼 성도들에게 율법의 한계를 드러내 줌으로써 복음을 예비케 한 천사의 사역은 새삼 거론할 필요조차 없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2) 율법의 완성자를 예언함

 바울은 유대인들이 보편적으로 가졌던 메시야 사상과 율법 앞에서의 인간의 무능성을 절실하게 경험했던 사람입니다. 바울은 유대인들이 가장 큰 보배라고 여기던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자기 모순에 허덕이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이 율법과 깊은 연관을 가진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유대인들이 전통적으로 가졌던 정치적 메시야관을 크게 시정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율법을 전해 준 천사들은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언한 것이며,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의미를 해석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견고한 말씀을 함


 천사들이 전해 준 말이 거짓이 없고 확실했다는 사실은 예수님의 증거에 의해서도 확인되었습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5:18). 천사들은 선한 자들입니다. 물론 모든 천사들이 다 선하고 거룩한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유1:6)이 있다고 가르쳐 줍니다. 우리는 이러한 천사들을 일컬어 '악한 천사' 혹은 '귀신'이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대적한 천사장 '루시퍼'에 속해 있으며 사탄의 사주를 받아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을 합니다. 하지만 성경에서 통상 일컫는 천사들은 모두 선한 천사들이며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선한 사역을 위해 일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그들의 메시지를 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은 선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순복하는 자들이므로 그들이 전하는 말은 거짓이나 한 점의 착오도 없이 정확히 성취되었습니다. 


맺는 말


 거룩하신 하나님을 직접 대면하면 죄 많은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참조; 사6:5). 하지만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인간들에게 전달될 때야 비로소 인간들은 살 수 있었으므로 중간 매개자로 세우신 것이 곧 천사들입니다. 천사들은 곧잘 인간의 형상을 지닌 모습으로 나타나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였고 그로 말미암아 죽음에서 생명을 얻었다는 많은 기록이 성경에는 나타납니다. 곧 하나님의 뜻을 계시한 천사의 사역은 인류를 살리는 사역이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계시함


 a. 천사는 하나님의 일을 함(히1:7)

 b. 천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임(눅2:10)

 c. 계시하시는 이유

 ㉠ 하나님을 알게 하시기 위해(마11:27) ㉡ 영생이 있는 줄 알게 하기 위해(요일5:13)

 ㉢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 위해(렘1:4) ㉣ 하나님의 뜻을 알리기 위해(창41:39)

 ㉤ 하나님의 비밀을 나타내 보이시기 위해(잠3:7)

 ㉥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하기 위해(딤후3:15)


1.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준다


 a. 율법의 전달자

 ㉠ 시내산에서 말함(행7:38)

 시내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 천사가 율법을 전함(행7:53)

 너희가 천사의 전할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 천사는 율법의 중보자임(갈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 하나님께서 천사에게 말씀하셨음(히2:2)

 천사들로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치 아니함이 공변된 보응을 받았거든

 b. 하나님 말씀의 전달자

 ㉠ 광야에서 하갈에게(창21:17,18) ㉡ 이삭을 바치려던 아브라함에게(창22:11-18)

 ㉢ 소돔에서 롯에게(창19:13) ㉣ 호렙산에서 모세에게(출3:2)

 ㉤ 발락에게 가던 발람에게(민22:31-35) ㉥ 삼손이 어머니에게(삿13:3-5)

 ㉦ 지친 엘리야에게(왕상19:5-8)

 c.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림

 ㉠ 요셉에게(마1:20) ㉡ 마리아에게(눅1:31) ㉢ 목자들에게(눅2:8-11)

 d. 사도들의 복음 전도를 위해

 ㉠ 승천시 제자들을 격려함(행1:11) ㉡ 감옥에 갇힌 베드로에게(행12:7-9)

 ㉢ 내시를 전도하기 위해 빌립에게(행8:26) ㉣ 고넬료의 가정을 위해(행10:3-8)

 ㉤ 바울을 격려하기 위해(행27:23,24)


2.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해준다


 a. 천사는 하나님의 뜻을 사람에게 해석해 줌(욥33:23)

 b. 다니엘에게

 ㉠ 꿈에서 본 네 짐승에 관해서 해석함(단7:16-28)

 ㉡ 가브리엘 천사가 미래의 사건을 해석함(단8:15-26)

 ㉢ 가브리엘 천사가 칠십 이레의 예언을 해석함(단9:21-27)

 c. 스가랴에게

 ㉠ 스가랴의 환상을 해석함(슥1:9,10) ㉡ 네 뿔에 대해 해석함(슥1:18-21)

 ㉢ 네 병거의 환상을 해석함(슥6:1-8)

 d. 요셉과 마리아에게

 ㉠ 요셉에게 예수의 메시야 됨을 알려줌(마1:20,21)

 ㉡ 마리아에게 예수의 탄생 내역을 알려줌(눅1:26-33)


3. 천사의 계시를 받은 사람들의 반응


 a. 순종함

 ㉠ 하갈이 순종하여 집으로 돌아감(창16:7-12) ㉡ 롯이 생명을 건짐(창19:15)

 ㉢ 기드온이 나라를 구함(삿6:11,12) ㉣ 요셉이 마리아를 용납함(마1:24)

 ㉤ 빌립이 내시에게 전도함(행8:35,36)

 b. 불순종함

 ㉠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순종치 않고 우상을 섬김(행7:38-43)

 ㉡ 율법을 받았으나 지키지 않음(행7:53)

 ㉢ 순종치 않아 보응을 받았음(히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