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재림시의 사역/마25:31

제이비젼 2014. 10. 4. 07:53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oJtan ejlqh pante" oiJ ajggeloi met j aujtou ; 호탄 엘데 판테스 호이 앙겔로이 메트 아우투)

 예수의 재림시 함께 오는 천사들을 기록한 내용인데 하나님의 예수 안에 직접 내재해서 활동하기 때문에 신약에서는 천사들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는 인간 사자의 역할보다는 예수의 출생과 시험, 고난과 부활, 그리고 재림에 나타나 예수를 수종 들며 힘을 돕는 존재로 등장한다(참조; 마28:2, 막1:13, 눅22:43) (pante" ; 판테스)는 '모든'이란 뜻을 가진 형용사로 '천사들'이라는 (oiJ ajggeloi ; 호이 앙겔로이)를 수식하는데 지금까지, 즉 예수의 부활까지는 천사들이 집단적이거나 부분적이거나 개인적으로 나타나 예수를 보좌하고 수종 들지만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는 모든 천사들이 예수와 동반해서 심판에 참예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 천사들은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택하신 자들을 모으는 사역을 하게 되며(참조; 마24:31)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영원한 형벌을 예수께서 주실 때에 함께 참예하고 사역을 하게 된다(참조; 살후1:7이하). 그러므로 천사들은 하나님의 구원사의 전과정에서 역동적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마25:31). 

 성경은 대환난 후에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것이며 천사들은 그와 함께 영광 중에 기뻐할 것이라고 전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성경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하여 그의 재림을 이미 천사들이 예언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가 다시 오실 때 그리스도를 경배하고 성도들을 세상 각 곳에서부터 모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천사들은 그리스도의 탄생과 부활 승천은 물론, 그의 재림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사역을 수행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수행하게 될 천사들의 사역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오늘 그리스도의 재림을 갈망하고, 따라서 그의 재림을 열심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성도들에게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신앙의 지침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고해 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된 천사들의 사역


 1) 그리스도에 대한 경배와 성도들을 모음

 천사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께 예배드리고 경배함은 천사들의 사역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천사들 자체가 존재하는 것도 하나님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를 위해서'(골1:16) 창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같은 예배의 사역은 그리스도가 재림할 때에도 역시 중요한 사역임을 성경은 증언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또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지어다'(히1:6)고 한 것이 그것입니다. 그 밖에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천사들의 사역은 무엇보다도 그의 나라들과 성도들을 세상 각 곳에서부터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이 일은 아마도 이스라엘의 선택된 자들을 먼저 모으고 그 다음 이방 가운데의 성도들을 모으게 될 것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참조; 마24:31). 그러나 이같은 일은 이미 그리스도의 재림을 그들이 예언하였고(참조; 행1:11) 그리스도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다시 오실 때 함께 올 것이라는(참조; 마25:31) 사실에서 구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그리스도에 반(反)하는 자들에 대한 심판

 앞에서 살펴본 대로 천사들은 이미 그리스도가 올라가신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오실 것이라고 예언하였고(참조; 행1:11) 그가 오실 때 그를 수행하며(참조; 마25:31) 또한 그의 나라와 성도들을 한 곳에 모은다고 했습니다(참조; 마24:31). 그렇다면 그리스도가 재림하는 것과 천사들은 무슨 상관이 있기에 그의 재림에 앞서서 예언하였고, 또한 그가 오실 대 함께 올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까? 또 함께 와서는 무슨 연유로 그의 나라와 성도들을 모은다고 말하고 있는가 하는 등등의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그 모든 이유가 먼저 하나님께서 그의 사자들을 시켜 예언하신 말씀을 모두 이루시려고 그렇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즉 일점 일획도 어김이 없을 것이라는 예언이 그러하고(참조; 마5:18),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펄쩍 뛰는 베드로에게 '사탄아 물러가라'고 엄하게 꾸짖으신 연유가 바로 그러합니다(참조; 막8:31-33). 즉 천사들이 재림 때에 동반되고 그리스도의 성도들을 모으는 등의 일련의 사역들은 바로 약한 자들을 심판하기 위한 그 기초적인 준비 사역임을 성경은 명백히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한 자들을 한데 모아 그들을 지옥 불에 던져 버릴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참조; 마13:39-43; 딤후1:7-10). 


2. 그리스도의 재림시 천사들의 중요한 임무


 1) 구질서에 대한 공의로운 심판을 대행함

 그리스도가 다시 올 것인가, 아니면 영영 오시지 않고 말 것인가, 하는 문제는 새삼스럽게 논의할 필요도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오늘을 살고 있는 신자들이나 불신자들 사이에, 또는 오늘 현재 고통스럽게 하루하루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나 어떤 것도 부러울 것이 없을 정도로 안정되게 살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는 명백하게 구분되는 재림에 대한 기대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같은 사실을 거꾸로 뒤집어 보면, 그리스도의 재림이 곧 현재의 우리들의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꿔 놓는 엄청난 사건이라는 사실 때문임을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엄청난 사건이 바로 하나님에 의한 구질서의 공의로운 심판임을 성경은 도처에서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공의로운 심판'(계16:5)을 바로 당신의 천사를 통하여 대행케 하심을 성경은 증언하고 있습니다(참조; 마13:39-43; 딤후1:7-16; 계6:1이하; 계14:17,18; 계8:1-6 등). 뿐만 아니라 그것은 지금까지의 어떤 심판이나 경고보다도 철저하고 근본적인 심판임을 강경하게 선언하고 있음을 또한 알아야 할 것입니다. 


 2) 새 질서의 건설

 구질서에 대한 심판과 파기는 곧 새로운 질서에 대한 비전과 건설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있던 화폐가 쓸모 없음은 곧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요구하기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하나님과 적대하던 모든 세력, 모든 가치, 모든 권력과 문화는 이제는 소용없습니다. 새롭게 재편된 새 질서 속에서는 하나님의 법이 새로이 서고, 따라서 하나님의 공의로운 가치만이, 그 가치 안에서만 이 모든 것이 의미를 갖게 됩니다. 이같은 하나님의 새 질서를 건설하는 일에 주님은 그의 천사들을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심판은 끝났고 성전은 다시 예배를 위해 건축될 것입니다(참조; 겔20:37-42; 계43:2-5,12). 


3. 재림의 현재적 삶


 그러나 그리스도의 재림을 믿고 그의 뜻에 따라 살기를 희망하는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은 무엇보다도 그의 재림이 속히 오기를 갈아해야겠지만, 그같은 '복된 희망'(딛2:13)과 더불어 바로 오늘 이 순간 그분이 재림하실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사는 삶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언제든지 공의로운 심판을 받을 각오로, 또한 공의로운 새 세계를 건설하는 데 그의 천사들과 함께 참여하는 기쁨을 현재적으로 체험하면서 사는 삶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a.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언함(행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b. 예언의 내용

 ㉠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심(마26:64)

 ㉡ 가신 그대로 오심(행1:11)

 ㉢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심(눅21:27)

 ㉣ 성도들을 위해 다시 오심(히9:28)

 ㉤ 재림의 때가 가까워짐

 ① 세상 징조가 증명함(마24:3-14)

 ② 속히 오시겠다고 약속하심(계22:20)

 ③ 지체하지 않고 오심(히10:37)


1. 그리스도 재림에 대한 예언


 a. 재림의 방법

 ㉠ 하나님의 나팔소리와 함께(살전4:16)

 ㉡ 도적같이 갑자기(살전5:2)

 ㉢ 구름을 타고(마26:64)

 ㉣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계1:7)

 ㉤ 번개처럼(마24:27)

 ㉥ 능력과 큰 영광으로(눅21:27)

 ㉦ 승천하시던 그 모습으로(행1:11)

 b. 재림의 목적

 ㉠ 예언의 성취(계22:6)

 ㉡ 구원의 완성(계22:1-5)

 ㉢ 악한 자들을 위해(시2:1-12)

 ㉣ 사탄을 결박하기 위해(롬16:20)

 ㉤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계21:1,2) 

 ㉥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롬11:1,2)

 ㉦ 피조물을 회복시키기 위해(사11:6-10)


2.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림


 a. 재림시에 동반함으로

 ㉠ 인자가 영광으로 올 때에(마25:31) ㉡ 주의 호령과 하나님의 나팔로(살전4:16)

 ㉢ 주께서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살후1:7)

 ㉣ 경배함으로 그리스도를 맞이함(히1:6)

 b. 그리스도를 경배함으로

 ㉠ 하나님께서 명하셨으므로(히1:6) ㉡그리스도의 놀라운 구속의 사역 때문에(계5:11,12)


3. 추수의 사역을 한다


 a. 택하신 자를 모음(막13:27)

 ㉠ 가라지와 곡식을 구분함(마13:30) ㉡ 가라지를 불사름(마13:40)

 ㉢ 곡식을 곳간에 놓음(마13:30) ㉣ 악인을 풀무불에 던짐(마13:41,42)

 ㉤ 의인을 아버지 집에 인도함(마13:43)


4. 심판을 집행한다


 a. 심판자

 ㉠ 하나님(전3:17) ㉡ 그리스도(요5:22) ㉢ 성도(행17:31)

 b. 심판의 종류

 ㉠ 신자들의 심판

 ① 모두가 하나님의 심판대에 섬(롬14:10)

 ② 불로 각 사람의 공력을 시험함(고전3:12-15)

 ㉡ 불신자들의 심판(벧후3:7)

 ㉢ 사탄의 심판(계20:7-10)

 ㉣ 우주적 심판(행17:31)

 c. 심판을 집행하는 천사

 ㉠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름(마13:39,40) 

 ㉡ 불법을 행한 자를 풀무불에 던짐(마13:40,41)

 ㉢ 계시록에 나타난 천사의 심판 장면

 ① 자연의 요소를 다스림(계7:1) ② 일곱 나팔을 불어 심판을 알림(계8:6)

 ③ 불을 다스림(계14:18) ④ 일곱 대접의 재앙을 내림(계16:1)